결국 종전 선언과 핵 리스트 맞교환 이뤄져야 2차 회담 가능, 트럼프 대통령의 정치적 위기와 맞물려

[중앙뉴스=박효영 기자] 2차 북미 정상회담에 대한 군불이 지펴졌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도널트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친서를 보내 2차 정상회담을 제안한 것이다. 

새라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11일 “친서의 주요 목적은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을 요청하고 그 일정을 잡기 위한 것이다. 우리는 회담에 열려 있고 이미 조율하는 단계”라고 밝혔다. 조율에 들어갔다는 것은 2차 회담이 잠정 합의됐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6월12일 싱가폴 센토사섬에서 역사상 처음으로 만난 북미 정상. (사진=백악관)

6월12일에 열린 싱가폴 회담 이후 북미는 각각 ‘종전 선언·부분적 제재 완화’와 ‘비핵화 시간표·핵 리스트 신고’를 요구하면서 팽팽히 부딪치고 있었다.

미국의 주요 언론은 김 위원장이 우리 특사단에 트럼프 대통령 임기 내 비핵화 의지를 표명한 것과 9.9절 퍼레이드에서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을 드러내지 않은 것이 2차 회담의 가시화에 주효했다고 분석하고 있다. 11월 중간선거를 앞두고 탄핵이 거론될 정도로 정치적 수세에 몰린 트럼프 정권의 처지를 김 위원장이 활용해서 먼저 제안한 것이 큰 요인이라는 관측도 있다.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김 위원장이 9월18일 개막하는) 유엔 총회에 올 것이라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해 9월 내에 북미 정상회담이 열릴 가능성을 부인했다. 그렇다면 장소는 전혀 알 수 없지만 시기는 10월 중일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2차 회담이 확정되고 실무 논의가 진행되려면 결국 초보적인 핵 리스트 신고와 종전 선언이 맞교환되는 합의의 시나리오가 펼쳐져야 한다. 오는 18일로 예정된 3차 남북 정상회담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북미 중재 외교의 묘수를 얼마나 발휘할 수 있을지도 주목된다. 무엇보다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의 4차 방북 때 결판이 날 것으로 예상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