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석 실장 비핵화 의제의 엄중함 설명, 중재자 역할, 남북 군사긴장 완화와 비핵화 중재 진전에 따라 경협 결정

[중앙뉴스=박효영 기자]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평양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장)은 들떠 있는 마음을 가라앉히고 회담의 현실이 녹록치 않다는 점을 어필했다.

임 실장은 17일 오전 서울 DDP(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 마련된 3차 정상회담 메인 프레스센터에서 “사실 얼마 전까지 비핵화는 북미 간 의제로 다뤄지고 저희가 비핵화를 의제로 꺼내는데 북한도 미국도 달가워하지 않는 상황이었다”며 “정상회담에서 비핵화에 굉장한 성과를 내야 하는 것처럼 기대감들이 있으나 매우 제한적”이라고 고백했다.

임종석 실장은 두 정상 간의 커다란 합의를 위해 많은 기대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이어 “매우 조심스럽고 어렵고 어떤 낙관적 전망을 하기가 어렵다. 실무적 차원에서 논의할 수 없는 의제이고 논의해도 합의에 이를 수 없는 것이어서 두 정상 간에 얼마나 진솔한 대화가 이뤄지냐에 따라 비핵화에 대한 구체적 진전”이 최종 합의문에 담길지의 여부가 결정된다고 말했다. 

임 실장은 이를 “모든 부분이 저희로서는 블랭크”라고 표현했다. 그야말로 통큰 합의 즉 빅딜은 두 정상의 결단에 100% 달려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임 실장은 이미 올해 두 번이나 만난 만큼 “일체의 형식적인 절차를 걷어내고 곧바로 정상 간 회담이 이어진다”고 강조했다.

큰 틀에서의 의제와 일정은 모습을 드러냈지만 모든 것은 “현장 협의에 따라 변경될 수 있다”는 전제가 깔려 있다. 

먼저 의제는 ①남북관계의 개선과 발전 ②비핵화를 위한 북미 대화 촉진 ③남북 간 군사적 긴장과 전쟁 위협의 종식 ④이산가족 고통을 근원적으로 해소하는 방안 등 4가지다.

임 실장은 이번 정상회담의 특징으로 ①북한에서의 최초 생방송 실현 ②두 정상의 실질적 대화에 모든 포커스가 맞춰져 있음 ③사상 최초로 비핵화 의제가 포함된 점 등 3가지를 풀어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메인 프레스 센터에 실시간 변동 상황이 발표될 예정이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임 실장이 소개한 회담 일정은 아래와 같다.

9월18일은 △(8시40분) 성남공항 출발 △(10시) 평양 순안공항 도착 후 공항에서 공식 환영행사 △점심 오찬 △첫 번째 정상회담 진행[김정숙 여사는 아동병원과 음악종합대학을 참관/특별수행원은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만남/경제인은 내각부총리와 대담] △늦은 오후 환영 예술공연 관람 이후 환영만찬 

9월19일은 △오전에는 추가 정상회담 진행(김 여사는 만경대학생소년궁전을 참관 △합의서 발표를 위한 공동 기자회견 예정(군사부문 합의) △대동강변 옥류관에서 오찬 △오후에는 평양의 주요 시설을 참관하거나 추가 회담 진행될 가능성 있음 △저녁에 환송만찬

9월20일은 △공항에서 환송행사를 마치고 오전에 서울로 출발[경우에 따라 두 정상 간 친교 일정이 있을 수 있음] 

임 실장은 “문재인 대통령이 해외 순방 시에 현지 주민이 자주 가는 식당을 늘 가곤 하는데 그런 부탁을 북쪽에 했다. 그래서 어떤 식당이 될지 모르나 평양시민이 자주 가는 식당에서 가급적 만찬을 하게 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평양 만두나 냉면집을 찾게 될 것으로 보인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프레스 센터에 격려차 방문한 이낙연 국무총리의 모습(사진=국무총리실)

임 실장은 질의응답 과정에서 “(군사적 긴장 완화) 자체가 종전 선언이나 평화협정과 연결됐다고 보긴 어렵지만 이런 남북 간 합의의 진전이 촉진할 수는 있지 않겠나 생각한다”며 이 두 개가 잘 풀려야 경제협력에 탄력이 붙게 될 전망이다.

즉 “경제협력은 제재 때문에 실행할 수 있는 것과 그렇지 못한 것 사이에 뚜렷한 경계가 있다. 비핵화와 남북관계 진전 여부와 연계돼 있다”는 설명이다.

한반도 운전수론을 강조했기에 문 대통령의 중재자 역할이 주목되는데 임 실장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문 대통령께 수석 협상가 역할을 해달라고 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도 문 대통령의 역할을 기대하는 게 사실이다. 그래서 대통령이 중재하고 촉진하는 역할을 하겠다고 하는 것이다. 미국이 가진 생각들을 아무래도 김 위원장보다는 문 대통령이 자세히 알고 있어서 충분히 전달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마찬가지로 김 위원장의 생각과 특사단 방북 때 얘기된 답답함 여러 이야기를 충분히 듣게 된다면 저희가 (북미 간 비핵화 협상의) 중재와 촉진에 상당한 역할을 할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