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2월에 공개된 온라인 단편 영화 '두개의 빛:릴루미노' 에서 여주인공이 저시력 장애인을 위한 시각 보조 애플리케이션  '릴루미노'를 체험해 보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제공)
지난해 12월에 공개된 온라인 단편 영화 '두개의 빛:릴루미노' 에서 여주인공이 저시력 장애인을 위한 시각 보조 애플리케이션 '릴루미노'를 체험해 보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제공)

[중앙뉴스=우정호 기자] 삼성전자가 저시력 장애인 보조 앱 '릴루미노'를 통해 아시아·태평양 지역 최고 권위 광고제에서 혁신 부문 금상을 수상했다.

삼성전자가 저시력 장애인들이 더 잘 볼 수 있게 도와주는 시각 보조 애플리케이션 ‘릴루미노(Relúmĭno)’로 아시아·태평양 지역 최고 권위 광고제 ‘스파이크스 아시아(Spikes Asia)’의 혁신(Innovation) 부문에서 금상(INNOVATION SPIKE)을 수상했다고 1일 밝혔다.
 
지난달 26일부터 28일까지 싱가포르에서 열린‘스파이크스 아시아’는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인 칸 라이언즈 주최사와 영국의 미디이 그룹 헤이마켓이 공동 주최하며, 필름, 모바일, 디자인, 혁신 등 21개 부문으로 나눠 상을 수여한다.

올해는 우리나라를 비롯해 호주, 일본, 중국 등 26개 국가에서 4천여편의 광고 캠페인들이 출품돼 경연을 펼쳤다.

스파이크스 아시아의 혁신 부문은 디지털 기술의 혁신성과 창의성, 사회에 대한 기여도를 심사하는데, ‘릴루미노’는 누구나 손쉽게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 받아 VR을 통해 시각 보조를 받을 수 있게 한 점이 높게 평가 받았다.

또한, ‘릴루미노 영화’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해 저시력 장애인들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불러일으킨 점도 인정 받았다.

삼성전자의 사내벤처 육성 프로그램인 C랩(Creative Lab)에서 개발한 ‘릴루미노’는 저시력 장애인들이 집에서 TV 시청과 독서를 할 때 보다 잘 볼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싶다는 아이디어에서 시작됐다.

지난해 공개된 ‘릴루미노’ 앱은 누구나 쉽게 홈페이지(https://www.samsungrelumino.com/)에서 다운로드 받아 VR에서 작동시켜 사용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릴루미노’를 VR 이외에도 일상 생활에서 더욱 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안경 형태의 ‘릴루미노 글래스’를 개발하고 있다. 올해 1월에는 세계 최대 가전 전시회인 ‘CES’에서 ‘릴루미노 글래스’ 시제품을 선보이기도 했다.

삼성전자는 또한, 지난해 12월 '두개의 빛:릴루미노'라는 온라인 단편 영화를 제작해 시각장애인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높이기도 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