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는 지난 6월 2일 취임한 서규용 농식품부장관의 취임 후, 첫 현장행보에 경북을 방문한 신임장관에 지역현안에 대한 지원을 적극 요청했다.

6월 3일부터 이틀간의 현장행보를 시작한 신임 장관은 첫날 문경시 신미네 영농조합법인과 양파 재배현장을 둘러보고 오후에는 안동 일직면 국곡리에 위치한 구제역 매몰지 현장에서 실태점검 및 장마철 대비책 등을 청취하였고, 또한 6월 4일에는 경산시 송림 둑높이기 사업현장을 방문, 수자원확보 대책과 재해예방 및 하천생태계 보전방안 등을 점검했다.

이와 관련, 경북도에서는 지난 겨울 동안 영하 10도 이하 한파가 지속되어 3,424ha가 피해를 본 영천·안동지역의 과수 피해에 대한 정부 특별지원을 요청하였으며 6월 1일 발생한 봉화군 우박피해 상황에 대해서도 정부차원의 대책마련을 건의했다.

또한 작년 대비 46% 가격폭락한 지역 양파생산농가들의 민심과 어려움을 전달하고 정부가 수급대책 마련에 적극 앞장서 줄 것을 요청했다.

특히 최근 빈번히 발생하는 농작물 재해는 기후변화에 따라 연례적으로 발생하게 되는 현상임을 감안, 농작물재해보험의 국비지원 범위와 금액 확대 등을 통해 농가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대책을 수립해 줄 것을 적극 건의하였다.

한편, 안동 일직면 국곡리 구제역 매몰지 현장에서는 피해보상 지연에 따른 가축 재입식 의지마저 좌절되고 있는 지역농민들의 이중고와 정부의 신속한 보상, 농민들의 보상방식요구를 전달했다.

이번 농식품부 장관의 첫 현장방문과 관련, 경상북도 관계자는 첫 현장방문지로서 도내 시군이 결정된 것은 그 동안 각종 국책사업에서 소외되었던 경북지역에 대해 중앙정부가 적극적으로 관심을 갖게 된 것으로 판단하며, 이에 따라 지역현안에 대한 경북도의 건의사항을 정부가 적극 검토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