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박미화기자] 경북 경주소방서(서장 안태현)는 20일 경주시 농산물산지유통센터(경주시 고란길 27)에서 대형재난 발생에 따른 신속한 상황대처 능력을 높이고 대응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긴급구조통제단 불시가동훈련’을 실시했다.

(사진=경주소방서 제공)
대응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긴급구조통제단 불시가동훈련’을 실시(사진=경주소방서 제공)

이날 훈련은 16개 기관 200여명의 인원과 36대의 장비가 동원되었으며, 농산물산지유통센터에서 전기누전에 의한 화재가 발생하여 다수 사상자가 발생되었다는 가상의 상황을 설정하여 실시됐다.

주요 훈련내용은 ▲긴급구조통제단 각 반의 역할분담 및 임무수행 확립 ▲재난현장 지휘관의 지휘 조정 통제 능력 강화 ▲대형 재난사고 시 신속한 인명구조 및 진압작전 전개 ▲다수 사상자 발생에 따른 중증도 분류 및 응급처치 ▲각 반별 역할 및 임무 숙지 등으로 긴급구조통제단 운영 매뉴얼에 따라 실제 상황처럼 실시했다.

(사진=경주소방서 제공)
긴급구조통제단 운영 매뉴얼에 따라 실제 상황처럼 실시(사진=경주소방서 제공)

특히, 특히 기존의 종이 트리아지(환자분류표) 대신 IoT 기술을 적용한 E-Triage system(전자분류표)을 적용하여 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에 적용한 이 시스템은 실시간 환자정보와 통계를 119상황실, 현장지휘소, 이송 예정 병원에서 파악이 가능한 시스템으로 효율적으로 사상자를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안태현 경주소방서장은 “평소에도 통제단 각 운영요원들은 개인별 임무를 철저히 숙지하여 실제 재난 발생 시 보다 신속한 대응을 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경주소방서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