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신현지 기자)
(사진=신현지 기자)

[중앙뉴스=신현지 기자] 신용카드 소비자만족도 조사에서 KB국민카드가 가장 높은 반면 롯데카드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은 신용카드 부가서비스 이용자 1,600명을 대상으로 서비스 품질,시장점유율 상위 8개 업체의 신용카드 부가서비스에 대한 소비자만족도를 분석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조사는 서비스 상품, 서비스 호감도 3개 부문으로 대상은 롯데카드, 삼성카드, 신한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현대카드, KB국민카드, NH농협 등 8개 업체이다.

8개 업체의 서비스 품질에 대한 만족도는 평균 3.73점이었다. 업체별로는 KB국민카드·현대카드 3.78점, 신한카드 3.76점, 우리카드 3.73점 순으로 나타났다.

서비스 상품 만족도는 사이트·앱 이용편리성, 부가서비스의 유용성, 할인율 및 혜택범위 3개 요인의  평가로 이 중 사이트·앱 이용편리성 만족도가3.66점으로 높은 반면, 할인율 및 혜택범위 만족도는 3.43점으로 낮았다. 

업체별로는 KB국민카드의 경우 모든 요인에서 가장 높았으며 신한카드는 사이트·앱 이용편리성에서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높았다.

소비자가 서비스를 체험하면서 느낀 주관적 감정을 평가한 서비스 호감도 역시 KB국민카드 3.64점으로 가장 높았으며 현대카드·우리카드 3.63점 으로 나타났다. 

(자료=소비자원제공)
(자료=소비자원제공)

서비스 품질, 서비스 상품, 서비스 호감도 3개 부문을 총체적으로 평가한 종합만족도는 평균 3.58점이었고, KB국민카드 3.64점, 신한카드 3.62점, 현대카드3.61점, 롯데카드는 3.52등이었다.

KB국민카드, NH농협카드, 신한카드,우리카드 등 4개 업체는 지난 2016년에 비해 종합만족도가 상승한 것으로 나타난 반면, 하나카드, 삼성카드, 현대카드 3개 업체는 종합만족도가 하락했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 결과를 관련 사업자와 공유하고 취약부문에 대한개선을 요청했다”며“앞으로도 소비자의 합리적 선택 및 서비스 품질 향상을 지원하기 위해 서비스 비교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한편, 응답자 1,600명을 대상으로 신용카드 부가서비스를 언제 이용하는지 조사한 결과, ‘쇼핑할 때’가 23.3%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주유할 때’(19.7%),‘대중교통 이용할 때’(13.1%), ‘문화생활 할 때’(12.5%)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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