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박미화 기자] 경북 안동시와 환경부는 28일 안동댐 세계물포럼기념센터 대강당에서 ‘도시 물순환 안동포럼’을 개최했다.

(사진=안동시 제공)
안동시· 환경부, "도시 물순환 안동 포럼" (사진=안동시 제공)

이 포럼은 시민들에게 정부정책과 안동시의 ‘물순환 선도도시 조성사업’을 설명하고 시민, 환경단체 관계자, 전문가 등 각계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자리다.

안동시는 2016년 환경부 공모사업에서 물순환 선도도시로 선정돼 410억 원의 사업비를 확보했다. 현재 기본 및 실시설계 중으로 내년에 사업을 착공 할 예정이다.

'물순환 선도도시 조성사업’은 LID(저영향개발, Low Impact Development) 기법을 적용해 빗물 침투․저류 능력을 회복시켜 도시 물순환 구조의 건전성을 높이는 사업이다.

왜곡된 물순환 체계를 개선하고, 자연적 물순환을 회복해 △도시열섬현상 완화 △비점오염 저감으로 인한 수질 개선 △지하수 함량 증대 △도시침수, 가뭄 등에 대한 대응능력 강화 △도시 경관 개선 등 기후변화에 강한 생태도시를 조성 할 계획이다.

시는 ‘물순환 도시 안동’ 선포 2주년을 기념해 지난 11월 2일과 3일 물순환 주민설명회(포럼)와 어린이 물 사랑대회를 개최해 시민으로부터 좋은 호응을 얻었다.

안동시 관계자는 “물순환 선도도시 조성과 관련해 시민참여 축제, 포럼 등의 프로그램을 마련해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이끌어가는 한편 안동이 대한민국 물의 중심도시로 도약할 수 있도록 차질 없이 사업을 추진하겠다.”라고 밝혔다.
 

 

 

 

키워드

#안동시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