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랑마을, 불국사 숙박협회와 수학여행단 유치 등 상생 발전 모색

[중앙뉴스=박미화 기자] 서울지역 교장단 일행이 지난 28일 신화랑의 창조적 가치를 구현하는 체험형 교육관광 테마시설인 경주 화랑마을을 찾았다.

(사진=경주시 제공)
서울지역 교장단 경주 화랑마을서 불국사숙박협회와 간담회(사진=경주시 제공)

이번 방문은 수학여행단 발길이 주춤해 지면서 운영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불국사숙박단지와 상생 발전의 길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이날 서울 지역 교장단 30여명은 민족정신의 원류인 화랑정신을 현대적으로 구현한 전시관을 비롯해 각종 체험시설과 부대시설을 둘러보고, 회의실에서 강철구 부시장, 윤선길 불국사숙박협회 회장 등 관계자들과 수학여행 간담회를 가졌다.

간담회에서 강철구 부시장은 먼저 “수학여행 원스톱 안심서비스를 비롯해 수학여행 1번지 도시의 위상을 회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지난 지진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감소했던 관광객 수는 벌써 예전 수준을 넘어서 회복됐지만, 아이들을 수학여행 보내시는 학교와 학부모님들의 불안은 여전한 것 같다”는 간곡한 발언이 이어져 교장단의 공감을 얻어냈다.
 
이어진 윤선길 불국사숙박협회 회장은 “단 한 분의 교장선생님을 모시기도 어려운데 30여명의 교장선생님들과 자리를 함께 해 감격스럽다.”고 소감을 밝힌 후 “전국 최고의 수학여행 인프라를 갖춘 불국사숙박단지 현실이 많이 어렵다. 보과 과감한 시설 투자와 맞춤형 현장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호소했다.

박원철 화랑마을 촌장은 “화랑마을은 기존 경주를 찾는 방문객보다는 청소년과 전 세대를 아우르는 새로운 관광객 유입을 목표로 체험형 교육과 휴양이 어우러진 종합문화관광힐링공간으로 조성됐다”고 밝히고, “불국사 숙박단지를 비롯해 지역과 협력하고 같이 윈-윈할 수 있는 상생 프로그램 개발에도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키워드

#경주시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