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박미화 기자] (사)한국농업경영인경주시연합회는 지난 11일 ”농어촌공사 경주지사가 추진 중인 수상 태양광 발전사업이 중금속 유출 등 안전성이 우려된다“며 ”이에 대한 검증을 거친 후 사업을 시행하라“고 촉구했다.

(사진=박미화 기자)
(사)한국농업경영인경주시연합회수상 태양광 발전사업에  기자회견(사진=박미화 기자)

권용환 경주시연합회장을 비롯한 읍면동 농업인 단체장들은 이날 농업인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경주지역 내 76개 저수지를 관리하고 있는 한국농어촌공사 경주지사는 정부의 에너지 전환 정책에 따라 그중 20개를 대상으로 수상 태양광 발전소를 설치 할 계획이다.

최근 5개 저수지를 대상으로 허가를 요청했으나 2곳은 주민 반대로 무산됐고, 강동면 왕신저수지와 안강읍 하곡저수지, 양북면 송전저수지는 예정대로 진행된다.

한농연 경주시연합회는 “만약 중금속이 유출된다면 농업용 저수지의 물은 당연히 농지에 흘러 들어 갈 것이며, 벼의 경우 중금속 흡수율이 높은 편이고, 카드뮴은 벼에 흡수돼 쌀에 축적될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했다.

이어 “무분별하게 저수지에 설치하면 생태환경이 파괴되고, 환경문제로 주민과의 갈등도 심각해 질 것”이라며 “특히, 불이 났을 경우 소방헬기에 소방수 공급기능을 저해하고 취수의 어려움과 위험성을 동반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농업인들은 “정부의 에너지 전환 정책에 맞춰 농어촌공사가 무리하게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시간을 두고 먼저 시행한 사업의 안정성이 검증된 이후에 진행을 해야하며, 주민의견을 우선 수렴하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