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 많았던 조강특위 감사 결과, 김용태 사무총장까지 교체, 친박의 반발을 줄이려고 밸런스 맞춰

[중앙뉴스=박효영 기자] 자유한국당의 인적 청산이 단행됐다. 당협위원장을 교체하는 조직강화특별위원회의 당무감사 결과가 발표됐는데 현역 의원은 21명이 물갈이됐다. 

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는 15일 오후 회의를 열고 ‘국회의원 선거구 조직위원장 임명안’을 의결했다. 

김용태 조강특위 위원장과 이진곤 조강특위 외부위원이 15일 오후 감사 결과를 발표하기 위해 장소로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김용태 조강특위 위원장과 이진곤 조강특위 외부위원이 15일 오후 감사 결과를 발표하기 위해 장소로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김무성·원유철·최경환·김재원·이우현·엄용수 의원은 향후 당협위원장 공모 대상에서 배제됐고, 김종훈·홍문종·권성동·김용태·윤상현·이군현·이종구·황영철·홍일표·홍문표·이완영·이은재·곽상도·윤상직·정종섭 의원은 당협위원장 자격이 박탈됐다.

친박(최경환·홍문종·윤상현·김재원)과 비박(김무성·권성동·황영철·홍문표·김용태)이 골고루 안배됐는데 홍문종 의원 등 친박계 잔류파는 신당 창당을 공언했을 정도로 원내대표 선거 전에 대대적인 계파 전쟁을 선포했다. 

나경원 신임 원내대표가 선출(11일)된 뒤 기세등등 해진 친박이 조강특위의 청산 대상에 표적으로 오르게 되면 거센 반발이 예상됐기에 골고루 안배된 것으로 분석된다. 그러한 공정함을 내세우기 위해 조강특위 위원장인 김용태 사무총장까지 교체 대상이 된 것으로 보인다. 

한국당은 바로 당협위원장 공모 절차에 돌입했다. (자료=자유한국당 제공)

보수 정당의 위기를 맞게 된 커다란 사건들로 △2016년 총선 친박 공천 △국정농단과 탄핵 △6·13 지방선거 몰락 등이 판단 기준으로 제시됐다. 당협위원장 자격이 박탈되면 당장 2020년 4월 21대 총선에서 공천받기가 힘들어진다.

정리하면 전체 253개 당협위원회 중에서 173곳은 감사를 통과했고 79곳은 공모 절차에 들어갔다. 다만 강원랜드 인사청탁 관련 재판이 진행 중인 염동열 의원(강원도 태백·횡성·영월·평창·정선)은 1심 결과가 나올 때까지 보류하기로 했다. 

조강특위 외부위원으로 영입된 전주혜 변호사는 감사 과정을 두고 거듭나기 위한 몸부림이라고 설명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복기해보면 류여해 전 최고위원과 홍준표 전 대표의 극심한 갈등이 있었던 것처럼 조강특위의 당무감사 이후에는 항상 재심을 비롯 소란이 있을 수밖에 없다. 특히 이번 조강특위는 외부 인사로 영입된 전원책 변호사의 친박 엄호성 발언과 전당대회 개최 시기 논란 등 유독 잡음이 심했다. 그렇기 때문에 한국당의 연말은 시끄러울 것으로 예상되고 2019년 2월 전당대회까지 진통이 예상된다.

조강특위 대변인을 맡고 있는 전주혜 변호사는 14일 경과 보고 자리에서 이번 감사 결과에 대해 “공천 파동, 최순실 사태, 분당과 지방선거 패배에도 그 누구 하나 책임지는 사람이 없었다. 그 과정에서 희생이 없었다. 인적 쇄신은 한국당이 사랑받는 정당으로 다시 태어나기 위한 몸부림”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