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이용 집중도, ‘지상파 ↓ 포털 ↑ ’ “뉴스시장 장벽과 간극 점차 사라져...”
뉴스 이용 집중도, ‘지상파 ↓ 포털 ↑ ’ “뉴스시장 장벽과 간극 점차 사라져...”
  • 신현지 기자
  • 승인 2018.12.24 1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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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도별 매체군별 뉴스 이용점유율 추이: 뉴스이용창구 기준, 2015~2018  (자료 문체부 제공)
연도별 매체군별 뉴스 이용점유율 추이: 뉴스이용창구 기준, 2015~2018 (자료 문체부 제공)

 [중앙뉴스=신현지 기자] 최근 3년간 지상파군의 뉴스 이용점유율은 크게 감소한 반면 보도전문채널군과 신문군이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론집중도조사위원회는 ‘2016∼2018 신문, 텔레비전, 라디오, 인터넷뉴스 등 4대 매체 부문 뉴스 이용집중도와 점유율 기반으로 한 뉴스 이용집중도 조사 결과’를 이같이 밝혔다. 

올해 뉴스 이용집중도 주요결과와 2015년 뉴스 이용집중도 결과를 비교, 뉴스생산자 기준 이용집중도는 감소하고 뉴스이용창구 기준 이용집중도는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올해 뉴스생산자 기준 이용집중도는 허핀달-히르슈만 지수(HHI) 783, CR3 38.2%로 2015년(HHI 857, CR3 38.5%)과 비교할 때 다소 감소하는 경향을 보인 반면, 올해 뉴스이용창구 기준 이용집중도는 허핀달-히르슈만 지수(HHI) 1112, CR3 47.3%으로 2015년(HHI 988, CR3 44.1%)에 비해 증가하는 수치를 보였다.

뉴스생산자 기준 이용집중도는 보도전문채널군과 신문군이 증가했고 종편군은 큰 변동이 없는 가운데, 지상파군이 감소했다.

뉴스이용창구 기준으로는 포털군과 보도전문채널군이 증가했고, 종편군과 신문군은 큰 변동 없는 가운데, 지상파군은 감소했다. 

올해 뉴스생산자 기준으로는 종편군 32.5%, 지상파군 24.5%, 보도전문채널군 18.5%, 신문군 16.2%, 라디오군 1.6% 순이었고, 뉴스이용창구 기준 포털군 35.8%, 종편군 24.4%, 지상파군 21.7%, 보도전문채널군 11.2%, 신문군 2.3%, 라디오군 0.6%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매체군별 이용점유율 순위는 2015년 조사 결과와 같았다.

뉴스이용창구 기준으로 한 이용점유율 추이에서도, 포털군의 이용점유율은 크게 증가한 반면 지상파군은 크게 감소, 종편군과 신문군은 큰 변화가 없는 가운데 보도전문채널군의 뉴스 이용점유율은 소폭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번 조사 결과, 2015년 이후 뉴스생산자 기준의 이용집중도는 완화되고 있으며, 지상파, 종편, 보도전문채널, 신문 등 주요 매체군 사이의 이용점유율 격차도 줄어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각 매체군의 이용점유율 상위 매체사 간 이용점유율 격차는 상당히 좁혀지고 있는 반면에 뉴스이용창구 측면에서의 이용집중도는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음이 확인 되었는데 이는 포털군의 이용집중도가 크게 증가했기 때문으로 해석되고 있다. 

특히 신문군의 경우 뉴스생산자 기준으로는 2018년 조사 기준 이용점유율이 16.2%였으나 이용창구 기준으로는 2.3%로 급격히 감소하고 있어 이용자들이 주로 포털을 이용해서 신문 뉴스를 소비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조사위원회는 “앞으로 뉴스이용 조사는 이용자 관점에서 통합적으로 진행할 필요가 있다. 특히 소셜미디어를 포함한 다양한 뉴스 유통창구에 대한 기초 시장 자료를 확보해야 하고, 이를 위해 뉴스생산자, 뉴스유통자, 전문가 외에, 이용자들의 참여를 확대해야 한다"며" 서로 협력해 이용자들의 권익을 보호하고 책임을 강화하는 방안을 구체화할 수 있는 정책을 개발해야 한다.”라고 밝혔다.

 한편 ‘2016~2018 뉴스 이용집중도 조사 결과’는 문화체육관광부(www.mcst.go.kr)와 한국언론진흥재단(www.kpf.or.kr)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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