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영민이 내정된 것은 아직 아냐, 후임 정무수석과 국민소통수석의 소통 역할이 중요, 야당과의 협치가 관건 

[중앙뉴스=박효영 기자] 청와대 비서라인 교체설과 관련 노영민 주중대사가 차기 비서실장으로 거의 유력하다는 보도가 쏟아진 뒤 꼭 그렇지 않다는 청와대의 입장이 감지되고 있다. 유력한 건 맞지만 아직 내정을 확정하지 않았다는 취지다. 한병도 정무수석과 윤영찬 국민소통수석(과거 홍보수석)도 교체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들의 역할 역시 비서실장 못지 않게 중요하다. 

문재인 정부의 2기 청와대의 주요 후보군으로 거론되고 있는 면면들. 왼쪽 위부터 시계 방향으로 노영민 주중대사, 강기정 전 의원, 김성수 의원, 이철희 의원. (사진=연합뉴스 제공)  

일단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의 후임으로 노 대사 외에 조윤제 주미대사·신현수 전 국가정보원 기획조정실장 등이 거론되고 있고 아직 검증 작업 중에 있다. 

5일 보도된 연합뉴스 기사에 따르면 청와대 관계자는 “노 대사가 유력해 보이는 것은 사실이나 복수의 후보 검증이 끝나야 내정할 수 있는 것 아니겠나. 그 단계는 아니”라고 말했다.

한 정무수석의 후임으로 민주당 출신 강기정 전 의원·이철희 의원 등이 거론되고 있고 윤 국민소통수석의 후임에는 김성수 민주당 의원이나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물망에 오르고 있다. 알려지지 않은 외부 인사들도 후보군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의 의도는 외부 소통을 담당하는 두 수석을 교체함으로써 청와대의 쇄신 분위기를 전파하려는 것으로 분석된다. 무엇보다 정무수석이 중요하다. 경기 불황으로 국정 지지율이 40% 대로 떨어진 상황에서 결국 야당과의 관계 설정을 잘 해야 개혁 입법을 완수할 수 있고 이것이 민생 경제에 효과를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당장 민주당이 내세우는 경제민주화 5대 법안(가맹점주의 대항력 강화·대리점주의 대항력 강화·영세자영업자 생태계보호·카드수수료 인하·중소상인 교섭력 강화)으로 시장의 파이를 공정하게 배분해주는 것이 정부의 소득주도성장 정책보다 더 큰 효과를 낼 수 있다. 

하지만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문재인 정부와 경제 철학 면에서 너무 다르다. 민주평화당과 정의당 역시 다른 관점에서 문재인 정부의 경제 정책에 쓴소리를 많이 하고 있다. 신임 정무수석은 수시로 야4당과 만나서 설득하고 타협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 쇄신으로 국정 지지율 하락세를 반전시킬 수 있을지 주목된다.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 쇄신으로 국정 지지율 하락세를 반전시킬 수 있을지 주목된다. (사진=청와대)

경제 입법 외에도 △유치원 3법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검경 수사권 조정 △지방분권 △개헌 등 보수와 진보 성향인 야당들의 협조를 적절히 구해야 할 일이 많다. 2018년에 뜨거웠던 △드루킹 댓글조작 △서울교통공사 채용비리 △김태우 전 특별감찰반원의 폭로전 △신재민 전 기획재정부 사무관의 폭로전 등 이처럼 야당의 여권 공세가 강력하게 들어갈 사안들에 대한 청와대의 대응력에도 변화가 있어야 한다.   

새로운 국민소통수석은 대국민 여론전에 치중해서 보수 언론과 야당에 맞서기 보다는 좀 더 진솔하게 국민들에게 여러 정책에 대한 설명을 해 줄 필요가 있다. 청와대의 삼각 비서라인(국가안보실장) 중에 비서실장과 정책실장은 대통령의 내치를 보좌할 핵심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만큼 신임 김수현 정책실장이 경제 문제에 전념하게 될 것이고 후임 비서실장은 포괄적으로 대통령의 합리적 판단에 도움을 줘야 한다.    

최혜정 한겨레 정치팀장은 4일 출고된 칼럼을 통해 “국정운영과 개혁 과제를 위해서라면 장외 여론전을 펼 것이 아니라 문 대통령과 청와대 참모들이 야당을 더 자주 만나고 설득해야 한다.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 등 협치의 제도화는 물론 사회적 대타협을 위한 경제 주체들과의 공감과 소통도 절실하다”고 고언했다.

문재인 정부의 2기 청와대가 어떤 결과를 낼 수 있을지 지켜봐야 할 것 같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