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박미화 기자] 경북 포항시 북구보건소는 최근 대구 지역 홍역 환자가 잇달아 발생함에 따라 확산 방지를 위해 어린이 예방접종, 국외 유행지역 여행 전 예방접종 하기 및 개인위생수칙 준수 등을 당부했다.

홍역은 홍역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으로 발생하며 전염성이 강한 감염병으로 발열, 콧물, 결막염, 홍반성 반점, 구진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며 한번 걸린 후 회복되면 평생 면역을 얻게 되어 다시는 걸리지 않는다.

우리나라의 경우 어린이 홍역 예방접종률이(MMR 1차 97.8%, 2차 98.2%) 높은 상황이나 접종시기가 안 된 영아(12개월 미만), 면역력이 저하된 개인을 중심으로 유행이 확대 될 가능성이 있다.

홍역 유행국가로 여행하기 전 홍역 예방백신(MMR)을 접종하였는지 확인하고, 접종 여부가 불확실한 경우 출국 4~6주 전 2회 접종(최소 4주 간격)을 완료해야 하며, 생후 6~11개월 영아라도 1회 접종이 필요하다.

여행 중에는 감염예방을 위해 손씻기, 기침예절 지키기 등 개인위생을 철저히 하고 여행 후 홍역 의심 증상(발열을 동반한 발진 등)이 나타난 경우, 다른 사람과의 접촉을 최소화하고 질병관리본부 콜센터 ☎1339에 문의하여 안내에 따라 의료기관을 방문하여야 한다. 또한, 의료기관은 의심환자 진료 시 보건소에 지체 없이 신고해야 한다.

키워드

#포항시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