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악의 미세먼지에 출근길 마스크는 필수가 되었다 (사진=신현지 기자)
최악의 미세먼지에 출근길 마스크는 필수가 되었다 (사진=신현지 기자)

[중앙뉴스=신현지 기자] 연 사흘 째 최악의 미세먼지가 전국의 하늘을 뒤덮고 있다. 유입된 중국발 스모그와 국내 대기질 오염물질에 시민들은 아침마다 마스크 챙기는 일이 낯설지 않은 일상이 되어버렸다.

기상청에 따르면 현재  전국의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농도는 ‘나쁨~매우 나쁨’ 단계를 보이고 있으며 중서부지방에는 초미세먼지 경보가, 그 밖의 지역은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주의보가 발효 중에 있다. 이에 오늘도 수도권 지역은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발령 중에 있다. 

따라서 오늘 21시까지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로 서울, 경기, 인천에서 차량 2부제 및 사업장 공사장 운영 단축되고, 차량 2부제(홀수차량 운행)가 시행 된다. 아울러 2005년 12월 31일 이전 수도권에 등록된 2.5톤 이상 노후 경유차량은 서울에서 단속 대상이 된다.  

미세먼지 저감조치가 내려진 14일, 당산철교에서 바라본 국회의사당이 희미한 형태로만 보이고 있다 (사진=신현지 기자) 

하지만 오늘 낮부터는 찬 공기가 유입되면서 ‘최악의 미세먼지’는 다소 완화될 것으로 보인다. 기상청에 따르면 오늘 저녁 무렵부터 기온이 영하로 뚝 떨어지고 다시 반짝 추위가 찾아오겠다.

낮 최고기온은 1 ~ 11도로 예상된다. 강원 산지와 해안을 중심으로 초속 10~20m의 강풍이 부는 곳이 있겠고, 내륙에도 초속 5~10m의 바람이 부는 곳도 있겠다.

내일(16일)은  전국이 맑은 가운데 중부지방은 밤부터 눈이 산발적으로 내리겠고 제주도산지에도 새벽에 눈이 내리겠다. 내일 아침 최저기온 -16 ~ -2도, 낮 최고기온 -2 ~ 6도로 예상된다.

모레(17일) 목요일 날씨는 일부 중부와 강원영서남부에 새벽에 눈이 날리겠고 모레 아침 최저기온 -8 ~ 0도, 낮 최고기온 3 ~ 8도가 되겠다.

현재, 황해도~경기만으로 낮은 구름대가 다소 발달하면서 남동진하고 있는 가운데 백령도에는 산발적으로 눈이 날리고 있다.

이 구름대는 계속 남동진하고 있어 2시간 정도 후에는 서울.경기도에도 산발적으로 눈이 날리기 시작하겠고, 그 밖의 중부지방(강원영동 제외)에서도 낮까지 산발적으로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다.

기상청은 “내륙 일부 지역에는 1cm 미만의 눈이 쌓일 가능성도 있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