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아 수출시장 공략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의 결과

[중앙뉴스=박미화 기자] 경북 포항시는 15일 대구·경북능금농협 농산물유통센터에서 시 관계자, 시의원, 농협 관계자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올해 첫 사과 수출을 알리는 수출 상차식을 가졌다.

첫 사과 수출을 알리는 수출 상차식(사진=포항시 제공)
첫 사과 수출을 알리는 수출 상차식(사진=포항시 제공)

시는 그동안 신선농산물의 해외판로 확대에 매진해 왔으며, 그 결과 2018년 11월 인도네시아 12톤, 12월 베트남 10톤, 그리고 이번에는 홍콩에 13톤을 수출하게 되어 2개월 동안 포항사과 약 35톤을 수출하는 성과를 이루었다.

죽장·기계면의 지역 사과는 일교차가 커 과육이 단단하고 당도가 높아 유통기간이 길고 상품성이 뛰어나 현지인들에게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어 지속적인 수출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와 연계하여 토마토, 쌀, 농식품가공품 등 다양한 품목으로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최근 포항시는 해외 홍보판촉 활동, 바이어 상담회 등 적극적으로 수출 마케팅을 펼치고 있으며, 수출지원 사업, 농가 수출교육 등을 통해 지역 농‧가공업체에 대한 수출자생력을 확보하여 해외판로 확보 및 농가소득 창출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포항시 오주훈 농식품유통과장은 “사과는 시금치, 부추와 더불어 포항의 대표적 소득 작물인 만큼 수출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높일 수 있도록 각종 지원에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말했다.

키워드

#포항시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