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발표…2040년까지 수소차 620만대 생산
3천만원대 반값에 수소차 보급…정부지원 확대

(사진=청와대)
(사진=청와대)

[중앙뉴스=우정호 기자] 정부가 지난 17일 울산시청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수소차’와 ‘연료전지’를 양대 축으로 세계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하기 위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했다.

이는 2040년까지 부가가치 43조원에 이를 것으로 보이며, 일자리 42만개 창출 효과로 산업 성장 원동력이 될 수 있다.

정부가 그린 '수소경제' 청사진대로라면 6년 뒤에는 3천만 원대 반값 수소차가 등장할 전망이며 곧 수소 버스와 택시가 도시를 누비는 장면을 볼 수 있게 될 것으로 보인다.

수소경제 활성화…수소차 2040년까지 620만대 생산

정부가 발표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은 정부가 지난해 8월 혁신성장 전략투자 방향에서 ‘수소경제’를 3대전략 투자 분야로 선정한 이후, 3개월여간 전문가 의견수렴과 연구·분석 등을 통해 마련했다.

‘수소경제’를 혁신성장의 새로운 성장동력이면서 친환경 에너지의 원동력으로 인식하고 2040년까지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큰 정책 방향성과 목표 및 추진전략 등을 담았다.

로드맵에 따르면  수소차 누적 생산량을 지난해 2000대에서 2040년에는 620만대(내수 290만대, 수출 330만대)로 늘린다.

그 전단계로 2025년까지 수소차 10만대 생산 체계를 갖춰 수소차 가격을 내연기관차 수준으로 낮춘다.

14곳에 불과한 수소충전소는 전국에 1200곳으로 확대한다.

또한 CO2 배출이 전혀 없고 도심지에 소규모로도 설치가 가능해 진정한 의미의 친환경 분산전원으로 부상하고 있는 발전용 연료전지를 재생에너지 활용 수소 생산과 연계해 2040년까지 15GW(수출 7GW 포함) 이상으로 확대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수소버스는 올해 7개 주요도시에 35대 보급사업을 시작으로 경찰버스 등 공공부문 버스를 수소버스로 전환한다. 2022년까지 2000대, 2040년에는 4만대까지 늘어난다.

수소택시도 올해 서울에서 10대를 운행하는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내후년에는 주요 대도시에 보급하며 2040년까지 8만대로 늘린다. 2030년까지는 현재 20만㎞ 안팎인 내구성을 50만㎞이상으로 늘린다는 계획이다.

수소트럭은 내년 개발·실증을 거쳐 내후년부터 공공부문의 쓰레기수거차, 청소차, 살수차 등에 적용하고 물류 등 민간 영역까지 단계적으로 확대한다.

수소차 보급 확산의 핵심 인프라인 수소충전소를 2022년 310곳까지 늘리고 수소충전소 경제성 확보 시까지 설치 보조금을 지원하고 운영보조금 신설을 검토해 자립화를 지원한다.

민간주도 충전소 확대를 위해 특수목적법인(SPC) 참여 확대와 함께 기존 액화석유가스(LPG)·압축천연가스(CNG) 충전소를 수소충전이 가능한 융복합 충전소로 전환한다.

이를 위해 입지제한·이격거리 규제 완화, 운전자 셀프충전 방안 마련 등과 함께 ‘규제샌드박스’를 활용해 도심지, 공공청사(정부세종청사 등) 등 주요 도심 거점에 충전소 구축을 추진한다.

이와 함께 발전용 연료전지 생산을 2040년까지 내수와 수출(7GW)을 포함해 15GW까지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올해 상반기에 연료전지 전용 LNG 요금제를 신설하고 당분간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REC) 가중치도 유지해 투자 불확실성을 제거할 방침이다.

2022년까지 국내 1GW 보급을 통해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고 2025년까지 중소형 LNG 발전과 대등한 수준으로 발전단가를 낮추며 중장기적으로 설치비 65%, 발전단가 50% 수준으로 하락시킬 계획이다.

가정·건물용 연료전지는 지난해 5MW에서 2022년 50MW로 보급을 늘리고 2040년까지 94만 가구에서 사용할 수 있는 수준인 2.1GW를 보급해 나갈 계획이다.

설치장소, 사용유형별 특징을 고려한 다양한 모델을 출시하고 공공기관, 민간 신축 건물에 연료전지 의무화를 검토한다.

수소 생산에서는 우선 석유화학 공정에서 생기는 부생수소 5만t(수소차 25만대 분량)을 수소경제 사회 준비물량으로 활용하는 한편 천연가스 공급망에 대규모·거점형 수소생산기지, 수요처 인근에 중·소규모 수소생산기지 구축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수전해와 해외생산 수소를 활용해 ‘그린수소 산유국’으로 도약하며, 수소 생산량을 지난해 13만톤에서 2040년 526만톤으로 확대하고 대량 안정적 공급으로 수소 가격을 3000원/kg 이하로 하락을 유도한다.

저장 및 운송부문에서는 안정적이고 경제성 있는 수소유통체계를 확립한다. 고압기체 저장과 관련된 규제를 완화하고 안전성·경제성이 우수한 수소 액화·액상 저장기술을 개발한다.

수소 수요 증가에 맞춰 고압기체수소 튜브트레일러 경량화를 통해 운송비를 절감하고, 장기적으로 전국을 연결하는 수소 주배관을 건설할 계획이다.

정부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차질없이 이행해 명실상부한 수소경제 선도국가로 도약하면 2040년에는 연간 43조원의 부가가치와 42만개의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는 혁신성장의 원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울산에서 시범 운영 중인 수소버스 (사진=연합뉴스)
울산에서 시범 운영 중인 수소버스 (사진=연합뉴스)

3천만원대 반값에 수소차 보급…정부지원 확대

아울러 정부가 그린 '수소경제' 청사진대로라면 6년 뒤에는 3천만 원대 반값 수소차가 등장할 전망이다.

1년에 10만 대 생산도 가능할 전망이며 숫자가 부족한 충전소도 도심 곳곳에 들어서며 '수소경제'를 이끌 예정이다.

6년 전 세계에서 가장 먼저 수소차 상용화에 나선 우리나라지만, 지난해 수소차 보급은 천8백여 대에 그쳤다.

수소차를 구매하면 국비와 지방비 최대 3천6백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지만, 예산이 부족할뿐더러 충전소 역시 전국 14곳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정부가 수소경제 시대를 예고하면서 앞으로 이런 걱정은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또한 부품 국산화를 거쳐 6년 뒤 수소차 양산체계를 갖추면 3천만 원대 반값 보급이 가능하고, 오는 2040년에는 620만 대까지 생산 확대에 나선다.

이같이 수소차가 일상화될 때쯤이면 수소 버스와 택시도 곳곳을 누빌 전망이다.

이를 위해 그동안 걸림돌로 작용했던 수소충전소도 오는 2040년까지 천2백 곳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또 현재는 규제가 까다로워 도심 중심부에 수소충전소를 세우기 어렵지만, '규제 샌드박스'를 활용해 구축을 앞당긴다.

한편 수소 폭발 우려에 대해 정부는 가스나 LPG보다 안전하고 안전장치를 마련했다며 안심을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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