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뉴24
 
BMW 뉴 Z4가 지난 3월 레드닷 어워드 수상에 이어 최근 미국 IDEA (International Design Excellence Award)에서 동상을 수상하는 등 국제적인 디자인 상을 잇달아 수상하면서 자동차 디자인 분야에서 새로운 역사를 쓰고 있다.

2009 인터내셔널 디자인 엑셀런스 어워드 (IDEA)에서 동메달을 획득한 BMW Z4는 이번에 수상을 통해 자동차 디자인 분야에서 BMW 그룹의 성공 신화를 이어가고 있다. BMW 그룹은 지난 2000년 이 후 BMW, MINI, BMW 모토라드 등 9개의 제품이 IDEA를 통해 탁월한 디자인을 인정받아 왔다.

올해 디자인상을 받은 BMW 뉴 Z4는 로드스터의 진정한 드라이빙의 즐거움을 한치의 오차도 없이 완벽하게 제공할 수 있는 탁월한 디자인으로 묘사했다는 점에서 심사위원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길게 뻗은 보닛과 긴 휠베이스, 커다란 휠과 짧은 오버행을 자랑하는 BMW 뉴 Z4는 특유의 스타일링을 현대적으로 반영한 정통 로드스터의 완벽한 비율이 효과적으로 배합되었다. 특히 외관 디자인은 모든 측면에서 BMW Z4의 우아한 매력을 한껏 뽐내며, 리어 액슬쯕으로 낮게 자리잡은 좌석도 눈에 띄는 특징 중 하나이다. 이처럼 로드스터의 멋진 드라이빙 경험과 매력적인 디자인이 완벽하게 조화를 이루면서 전반적으로 그 가치를 높이고 있다.

특히 BMW 로드스터 역사 최초로 적용된 전동식 하드탑은 두 조각의 경량 알루미늄 판넬로 구성되었으며, BMW Z4의 조화로운 디자인에 한몫하고 있다. 닫혀 있을 경우, 하드탑은 쿠페처럼 매끈한 루프라인을 형성해 자동차의 우아함을 한껏 더 강조하는 반면, 열려 있을 경우에는 후면 플랫에 조화롭게 통합된다.

한편, 2009 인터내셔널 디자인 엑셀런스 어워드에서 BMW 뉴 Z4가 거둔 쾌거는 그 동안 이 대회에서 BMW 그룹이 보여준 놀라운 성과에 기반한 것이라 그 의미가 더 크다고 할 수 있다. 이 대회에서 BMW의 모터사이클 모델인 BMW K 1200 LT(2000년) 및 BMW R 1200 GS(2004년), 그리고 MINI 쿠퍼 S (2003년)가 금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은상은 BMW X5(2000년) 및 MINI 컨버터블(2005년)에, 동상은 모터사이클 모델인 BMW F 650 CS(2003년)에 각각 돌아갔다. 게다가, BMW 3 시리즈 컨버터블 및 모터사이클 모델 BMW F 8090 GS는 작년 대회에서 결승전에 진출한 바 있다.

이밖에 BMW 뉴 Z4는 시판되기도 전에 2009 디트로이트 북미국제오토쇼(NAIAS)에서 아이즈 온 디자인 어워드 상과 지난 3월 독일 레드닷 어워드 상을 수상하는 등 시장에 선풍적인 인기를 불러일으켰다.

2009 레드닷 어워드에서 BMW 그룹은 BMW 뉴 7시리즈를 비롯하여 모터사이클 K 1300 S, K 1300 R, 그리고 모토라드 바이커 라이프스타일 컬렉션 제품 스포츠와 아틀란티스 가죽 수트, 그리고 새롭게 선보인 BMW 크루즈 바이크 등이 뛰어난 디자인 품질로 총 7개의 상을 수상했다. 프리미엄 세단인 BMW 뉴 7시리즈는 우아함과 스포티함, 그리고 시각적인 존재감의 조화를 통해 뛰어난 승차감과 함께 다이내믹한 주행경험을 구현해냈다는 점에서, BMW K 1300 S와 R 모델은 파워풀하고 우아함, 스포티함, 그리고 완벽한 제품의 특징을 충실하게 표현해 낸 디자인으로 심사위원들에게 높은 평가를 받았다.

* 2009 인터내셔널 디자인 엑셀런스 어워드(IDEA)

운송, 사무용 기기, 통신, 가정용 전자제품 및 환경 기술 부문 디자인 연구 프로젝트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총 17개 부문의 상 수여. 공식적인 시상식은 IDSA 국제 디자인 연례회의가 마이애미에서 개최된 이후, 오는 9월 26일 버지니아 델레스에 소재한 IDSA(Industrial Designers Society of America)에서 열릴 예정.

* 2009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Red Dot Design Award)

‘iF디자인상’과 함께 독일과 유럽을 대표하는 세계적 권위의 국제 디자인상으로 1955년부터 세계 각국의 저명한 디자인계 인사들로 구성된 심사위원들이 전 세계 우수 디자인 제품을 선정, 시상해 오고 있다. 지난 6월 29일 독일 에센(Essen)의 알토 시어터(Aalto Theatre)에서 전 세계에서 출품된 3,231종의 제품 중에서 가장 우수한 디자인 제품들을 선정한 2009 레드닷 어워드 시상식이 진행된바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