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경
김민경 컬러리스트 1호
한국케엠케색채연구소 소장

[중앙뉴스=김민경] 개개인의 문화생활 삶을 추구하고 트렌드에 따라서 이미지를 연출하고 변화에 따라서 빠르게 생활 패턴이 바뀌는 스마트시대에 비쥬얼 커뮤니케이션(Visual Communication)은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비쥬얼 커뮤니케이션을 대표하는 퍼스널컬러 아이덴티티(Personal Color Identity)는 개인 이미지 관리가 곧 브랜드로 현대사회에서 ‘경쟁력’으로 표현되고 있다. 성공한 리더들의 이미지는 PI(Personal Identity)를 통해 최상의 이미지연출을 하며 나아가 기업, 국가의 이미지까지 새롭게 인식시킨다.

현대의 사회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많은 변화와 진보를 겪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 속에서 서서히 등장한 것이 바로 리더십이며 퍼스널컬러 아이덴티티이다. 21세기 성공한 리더들은 ‘관리자형 리더십’에서 ‘진정한 리더십’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한다.

최근 기업들은 CEO를 하나의 제품처럼 브랜드로 인식 PI(Personal Identity)하여 CEO BI(Brand Identity)라는 개념을 사용하면서 경영자에 대한 이미지 브랜드 관리를 강조하고 있다.

(사진=한국케엠케색채연구소 제공)
(사진=한국케엠케색채연구소 제공)

현대사회에서는 제품의 브랜드도 중요하지만 기업의 경쟁력 속에는 CEO의 이미지도 매우 중요하다. 또한 기업뿐만 아니라 개개인의 이미지 역시 아이덴티티를 구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우리는 다른 사람을 대할 때 순간적으로 그 사람의 여러 가지 외모의 단서를 통해 의식적, 무의식적으로 스스로 판단하여 그 사람을 접하고 판단하는 경향이 있다. 특히 경영자의 이미지는 마음가짐(Mind Identity)과 행동 (Behavior Identity), 외모(Visual Identity)가 한데 어우러져 형성된다.

특히 현대사회처럼 시각적 요소에 많은 비중을 두는 시점에서 색이란 하나의 이미지 연출의 도구가 되는 것은 물론이고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인 차원까지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인 것이다.

따라서 어떠한 색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개인의 이미지가 다르게 보이므로 개인의 성격과 직업 등에 맞게 색을 사용할 때 더욱 성공적인 퍼스널 컬러 이미지 연출( personal color image making)이 완성되는 것이다.

(사진=한국케엠케색채연구소 제공)
(사진=한국케엠케색채연구소 제공)

퍼스널 컬러(Personal Color)는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색을 분석하여 어울리는 색을 진단하는 방법으로 신체의 고유색상인 피부색, 눈동자 색, 머리카락 색, 두피 색, 손목안쪽 색의 신체 피부색과 자연의 색인 사계절 색을 비교 분석하는 것이다. 

자신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색으로 개인의 단점은 보완하고 장점을 극대화 시켜 긍정적이고, 자신감 있는 이미지를 연출하게 한다. 퍼스널 컬러의 활용은 개인의 생활패턴, 심리상태, 바이오리듬에도 영향을 주어 보다 풍요롭고 안정된 삶을 가능하게 한다.

퍼스널컬러 이미지 연출은 개인이 지니고 있는 고유의 색을 찾아 자신의 피부 바탕색과 같은 톤의 색으로 이미지를 연출하는 것으로 자신의 단점은 커버하고 장점은 부각시켜 긍정적인 효과를 얻어내는 것이다.

따라서 어울리지 않는 색을 접했을 때에는 단점이 더욱 드러나는 결과를 낳게 되는 것이다. 이는 다양한 색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색에 대한 무관심과 고정관념으로 인해 일정한 색 이외에는 무심코 지나치기 때문에 생기는 것으로 그로 인해 누군가 색에 대해 묻거나 어울리는 색으로 배색해야 할 경우 어려움을 느끼고 망설이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색에 대해 조금씩 관심을 갖고 고정관념을 버려 자신에게 어울리는 색을 알게 되면 오히려 색을 자유롭게 활용하게 된다.

(사진=한국케엠케색채연구소 제공)
(사진=한국케엠케색채연구소 제공)

김 민 경

대한민국 1호 컬러리스트
한국케엠케색채연구소 소장
(프)마르즈 베르레르 퍼스널컬러 한국대표
한국CPI협회 회장 (Color & Personal Identity)
2019 대한민국 휴먼리더 대상 수상
2018 아시아 리더 특별대상 수상
2018 ‘자랑스런 대한민국 시민대상’ 색채발전혁신공로대상 수상
2017 AIC JEJU Congress 조직위원회 위원
2017 한국색채대상 심사위원장
2017 (사)한국색채학회 공로상 수상
(사)한국색채학회 컬러리스트 교재 집필위원
(사)한국색채학회 색채도서출판 집필위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