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태 의원 윤리위 제소 중단 촉구
한국당 지도부 압박
국회 경내에서 절규

[중앙뉴스=박효영 기자]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의 당권 행보에 위기감이 돌자 극우단체 회원들이 총 집결했다.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 문재인 정부, 더불어민주당, 5.18 유족 등 극우단체는 대상을 가리지 않고 난사했다.

13일 점심 시간 즈음 국회에 극우 단체 회원들 200여명이 모여 김 의원에 대한 당 윤리위원회 회부 취소를 촉구했다. 회원들은 국회 경내로 들어와 기습 시위를 펼쳤고 경찰 병력은 이들이 의사당 건물로 들어가는 계단 앞을 넘지 못 하도록 인간 방패막을 쳤다. 

김진태 의원에 대한 엄호를 하기 위해 국회 경내 시위에 나선 극우 단체 회원들. (사진=박효영 기자)
(사진=박효영 기자)
경찰 병력이 방패막을 치고 있다. (사진=박효영 기자)
(사진=박효영 기자)
국회 경내에서 시위를 하고 있는 회원들. (사진=박효영 기자)
드러누운 일부 회원들. (사진=박효영 기자)
드러누운 일부 회원들. (사진=박효영 기자)
한 여성이 고함을 지르며 계단 앞으로 돌진하다가 경찰에 제지당하고 털석 앉아 있다. (사진=박효영 기자)
한 여성이 고함을 지르며 계단 앞으로 돌진하다가 경찰에 제지당하고 털싹 주저 앉았다. (사진=박효영 기자)

요구사항은 간명했다. 김 의원을 건드리면 한국당을 가만두지 않겠다는 기세로 김 위원장에게 경고하는 것이다. 김 의원과 같은 당 이종명 의원은 5.18 민주화운동에 대한 가짜뉴스를 퍼트려왔던 극우 인사 지만원씨를 국회로 불러 북한군 개입설 등 온갖 망언 대잔치가 이뤄지도록 판을 깔아줬다. 

역풍은 역대급이었다. 

언론, 시민사회, 일반 국민, 광주 여론 등 모든 스피커가 두 의원과 더불어 망언했던 김순례 의원을 포함 3인에게 맹공을 퍼부었다. 김 위원장과 나경원 원내대표 등 지도부는 한 발 물러서서 유감을 표하면서도 첫 반응으로 역사 해석의 다양성을 사족으로 덧붙였다. 이런 지도부에 대응 방향은 화를 더 키웠다. 김 위원장은 결국 전날(12일) 북한군 개입설과 5.18 유공자에 대한 폄하의 내용을 확인했다면서 공식 사과했고 3인을 윤리위에 회부했다.

오늘 그 윤리위 회의가 열릴 예정이었다. 극우 세력의 위기감이 커질 수밖에 없었다.

국회 경비 책임자는 영등포경찰서장의 명을 받아 불허 장소인 국회 경내 시위에 대해 자진 해산을 수 차례 경고하면서 경찰 병력의 스크럼을 좁게 형성하도록 했다. 이 과정에서 일부 회원들은 드러눕거나, 고함을 치거나, 계단으로 돌진하는 등 격하게 움직였고 경찰의 제지와 체증이 맞서면서 묘한 긴장감이 맴돌았다. 

회원 A씨는 “문재인이가 법을 안 지키는데 무슨 놈의 집시법이냐!”고 소리쳤다.  

한편, 이날 5.18 단체와 유족들은 국회를 여야 5당과 이기우 국회 정무수석 등을 연달아 면담을 진행한다. 한국당 중앙당사 앞에서 항의 집회도 연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