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박미화 기자] 경북 경주시(시장 주낙영)는 침체된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공무원부터 전통시장 이용을 생활화하는 분위기를 조성하고자 ‘전통시장 런치 데이(전통시장에서 점심하는 날)’를 지난해 7월부터 운영 중이다.

(사진=경주시 제공)
전통시장에서 점심 먹는 날을 운영, 전통시장 활성화를 유도하기 위한 취지에서 주낙영 경주시장의 특별지시로 이뤄졌다.(사진=경주시 제공)

이번 ‘전통시장 런치 데이’는 전 부서를 대상으로 한 달에 한 번 이상 부서 인원의 80%이상이 다함께 참여해 전통시장에서 점심 먹는 날을 운영, 전통시장 활성화를 유도하기 위한 취지에서 주낙영 경주시장의 특별지시로 이뤄졌다.

지난해 하반기 런치 데이 실적은 70%이상 목표를 달성했으며, 올해도 본청은 국 단위로 중앙시장과 성동시장 그리고 직속기관과 사업소는 중심상가 및 봉황상가, 북부상가(청년몰)시장을 부서별 지정시장으로 배정했다.

읍면동에서는 소재 전통시장이나 인근 전통시장을 대상시장으로 배정하되 부서별 여건(거리, 직원선호)에 따라 자율적으로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이종월 경제정책과장은 “이번 전통시장 런치 데이 운영을 계기로 점심 한 끼를 전통시장에서 먹는다는 것은 작은 시작일 수 있지만, 다른 직장인들도 동참해 붐을 이룬다면 전체 전통시장 활성화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고 밝혔다.

키워드

#경주시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