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김수영 기자] 전국금속노동조합과 조선업종노조연대는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 인수와 관련 “물밑에서 진행된 밀실 협상이며, 주체 당사자인 노동조합을 완전히 배제한 것”이라며 “현재의 일방통행식 대우조선 매각 절차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대우조선 매각관련해서 전국금속노동조합, 조선업종노조연대, 김종훈 의원(가운데)가 국회에서 18일 입장문을 발표했다.(사진=김종훈 의원실)
대우조선 매각관련해서 전국금속노동조합, 조선업종노조연대, 김종훈 의원(가운데)가 국회에서 18일 입장문을 발표했다.(사진=김종훈 의원실 제공)

이들은 18일 국회에서 “지금껏 대우조선 노동자들은 자구책 이행이라는 명목 아래 인원감축, 임금삭감, 복지축소 등 희생을 감내해왔으며 현대중공업에서도 지난 4년간의 구조조정으로 3만 5천여 명의 노동자가 일터를 떠나야 했고, 남은 노동자들 역시 임금삭감과 동결, 휴직을 감당해야 했다.”면서 이같이 주장했다.

금속노조와 조선노연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이번 대우조선 매각 문제로 거제, 경남지역 경제 역시 충격에 빠졌으며 당장 대우조선에 물량을 납품하는 HSD엔진 등 조선기자재 업체가 현대중공업그룹 업체로 변경될 경우, 지역경제가 휘청일 수 있다.”면서 “이처럼 경남지역 경제가 위기에 빠질 수 있다는 사회적 우려가 제기되고 있지만, 정부는 아무런 대책도 내놓지 않은 채 매각에만 힘을 쏟고 있다.”고 비판했다.

특히 “대우조선, 현대중공업 노동자들은 험난한 구조조정 과정에서도 조선소를 지켰다. 그리고 숙련된 기술을 바탕으로 세계 수주 1위의 명성을 되찾았다. 그간 노동자들의 뼈를 깎는 고통과 피땀으로 대우조선은 지난해 연속 흑자행진을 기록했고 현대중공업 역시 수주 목표를 초과 달성할 수 있었다.”고 전제한 뒤 “하지만,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현대중공업 대우조선 인수라는 초유의 사태에 노동자들은 또다시 고용불안에 휩싸이며 뒤통수를 맞았다.”고 성토했다.

이와 함께 “현대중공업 자본이 독식하는 조선산업 재편이 완성될 경우, 다른 조선사업장은 도태될 수밖에 없으며, 정부의 조선산업 지원 역시 현대중공업 재벌 중심으로 이뤄질 수밖에 없다.”면서 “재벌독점으로 조선산업 생태계가 파괴되면, 한국 조선업의 최후에는 현대중공업 자본의 독식만이 남게 될 것”이라면서 정부의 바람직한 조선산업 정책을 촉구했다.

더불어 노조는 “현재의 매각 방식은 분명한 재벌특혜다. 산업은행이 대우조선 지분 55.7%를 현물출자하고 조선통합법인의 지분을 얻는다 하더라도, 이는 미래기업가치에 기대는 것뿐”이라며 “그 대가로 이뤄지는 유상증자 역시 현대중공업지주가 투입하는 금액은 4천억 수준으로 헐값에 불과하다. 대우조선의 경제적·사회적 가치를 고려해 13조 혈세가 투입되었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밀실협상, 고용대책 부재, 지역경제 및 산업생태계 파괴, 재벌특혜 등 상당한 문제가 감지됨에도 매각 절차를 강행하는 것은 사회적 혼란만을 초래할 뿐”이라며 “산업은행은 즉각 대우조선 일방 매각을 중단하고, 정부는 노동조합을 포함한 주체들과 공개석상에서 대화할 수 있어야 한다.”면서 현재의 일방통행식 대우조선 매각 절차의 즉각 중단을 촉구했다.

한편 민중당 김종훈 의원은 “산업은행이 대우조선을 현대중공업에 매각하겠다는 발표가 사회적인 공론화 과정없이 급작스럽게 발표되어 좀 당혹스럽다”면서 “대우조선 처리는 사회적인 공론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고 특히 노동자, 지역주민 등 이해 당사자들의 의사결정 참여도 보장돼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