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14일 노무현 전 대통령과 참여정부 5년의 기록, 비화 등을 담은 책 `운명'을 발간했다.

책에는 `문재인의 친구, 노무현'과 30년 동행한 발자취가 녹아 있으며, 안희정 충남지사와 영화배우 문성근씨의 대북 접촉 등 알려지지 않았던 사실들도 공개됐다.

문 이사장은 "이제 누군가는 노 대통령을 극복해야 하고 참여정부를 넘어서야 한다"며 "성공은 성공대로 좌절은 좌절대로 뛰어넘어야 한다는 그런 바람으로 펜을 들었다"고 말했다.



다음은 책을 주요 내용.

◇검찰의 `박연차 게이트' 수사 = 그 시기 대통령은 좀 이상했다. 우리 앞에서는 큰 소리 한번 안치셨다. 대통령은 "장래에 대해 아무런 믿음을 못주니 집사람과 정상문 비서관이 그렇게 한 것 아닌가. 다 내 잘못이다"고 말했다. "나는 오래 정치를 하면서 단련됐지만 가족들은 단련시키지 못했다"는 말도 했다.

결국은 대통령에게 퇴임 이후의 대책이 마련되지 않았기 때문에 벌어진 일이다. 대통령 서거 후 상속신고를 하면서 보니 부채가 재산보다 4억원 가량 더 많았다. 좀 더 길게 보면 결국 사실은 다 밝혀질 것이었다. 법적으로 규명될 일이었다. (노 전 대통령이) 견디셨어야 했다는 생각이 든다.

이인규 중수부장이 대통령을 맞이하고 차를 한 잔 내놓았다. 그는 대단히 건방졌다. 말투는 공손했지만 태도엔 오만함과 거만함이 가득 묻어 있었다. 검찰 조사를 지켜보면서 검찰이 아무 증거가 없다는 걸 거듭 확인할 수 있었다.

대통령과 박연차 회장의 말이 다른데 박 회장의 말이 진실이라고 뒷받침할 증거를 전혀 갖고 있지 않았다. 심지어 통화기록조차 없었다. 통화한 사실이 없다는 것이다. 검찰을 장악하려 하지 않고 정치적 중립과 독립을 보장해 주려 애썼던 노 대통령이 바로 그 검찰에 의해 정치적 목적의 수사를 당했으니 세상에 이런 허망한 일이 또 있을까 싶다.



◇대검 중수부 = 대검 중수부 폐지는 검찰의 탈정치, 정치 중립을 위해 상당히 중요한 과제였다. 그러나 역설적으로 정치 중립의 요구 때문에 손을 대지 못했다. 중수부 폐지를 본격 논의하기 전에 대선자금 수사가 있었다. 그 수사를 중수부가 했다. 이 수사로 검찰이 국민들로부터 대단히 높은 신뢰를 받게 됐다. 그 바람에 중수부 폐지론이 희석됐다. 그 시기를 놓치니 다음 계기를 잡지 못했다. 아쉬운 대목이다.



◇안희정ㆍ문성근 대북 접촉 = 안 지사는 2006년 가을 북측의 제안을 받고 한번 의논해 볼만한 사안인지 확인해보러 갔으나 별 무게감이 느껴지지 않아 국정원에 알려주고는 그걸로 끝냈고, 문씨는 2003년 가을 대통령의 친서를 갖고 북한을 다녀왔으나 정상회담 추진을 위한 것이 아니라 남북관계에 임하는 대통령의 진정성을 이해시키는 수준이었다.



◇대연정 = 구상이 정리되지 않은 상태에서 대통령이 운만 뗀 정도로 한 발언이 외부로 발설된 것으로 대통령도 의도하지 않은 가운데 시작된 일이다. 만약 대연정 발언이 알려지지 않았다면 노 전 대통령이 생각을 바꿨거나, 훨씬 정리된 형태로 적절한 시기에 구상을 내놓았을 것이다.



◇대통령 서거 순간 = 2009년 5월 23일 새벽, 사고 소식을 접하고 양산 부산대병원에 도착했을 때 노 전 대통령은 인공심장박동으로 연명하고 있었다. 의료진은 "병원에 도착했을 때 이미 의학적으로는 사망한 상태였다. 대통령님 상태로 보면 사고현장에서 바로 돌아가신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노 전 대통령의 상태는 `차마 표현하기 어려운 처참한 모습'이었다. 의료진이 황급히 찢어진 부분을 모두 봉합하고 피도 깨끗이 닦아 권 여사는 이 모습을 보지 못했다.



◇야권 연대 및 통합 = 나는 통합이 바람직한 방안이라고 생각한다. 다른 정당의 입장에서 볼 때 통합은 곧 민주당에 의한 흡수 소멸이라는 의구심을 해소해줄 수 있는 방안이 강구될 필요가 있다. 단일화만으로는 집권 후의 분열을 막기 어렵다. 통합된 정당의 틀 안에서 정파 간의 연립정부를 운영해 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각료 인선 = 노 전 대통령은 민주노동당이 추천하는 인사를 노동부 장관으로 입각시키고 싶어 했으나 민노당이 수용할 가능성이 전혀 없고 오히려 `정치공작', `야합' 등 지적을 받을 수 있어 말도 꺼내보지 못했다.

강금실 법무장관은 내가 추천했다. 환경부 장관이나 보건복지부 장관으로 발탁할 수 있으리라 생각했다. 당선인이 법무부 장관으로 하자고 했다. 남성 전유물처럼 생각돼 왔던 자리에까지 여성들을 과감하게 발탁해야 한다는 것이 당선인 뜻이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