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시민사회단체, 가두홍보· 현수막 등 시민 적극 참여 촉구

[중앙뉴스=박미화 기자] 경북 포항지진이 지열발전소에 의한 인재로 판명나자 지진 피해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시민들의 목소리가 점점 커지고 있다.

(사진=포항시 제공)
일요일 (31일)오후 범시민대책위원회 소속 대책위원들이 죽도시장에서 상인과 시민들을
상대로 홍보유인물을 나눠주고 있다.(사진=포항시 제공)

오는 2일 포항시 중심가인 육거리에서 ‘포항11.15 지진범시민대책위원회’(이하 범시민대책위원회) 주최 범시민결의대회에 2만명(주최측 예상) 이상의 시민들이 참여해 특별법 제정을 촉구 할 계획이다.

범시민대책위원회는 이날 행사를 위해 범대위 산하 각 시민사회단체장에게 협조 공문을 보내 2일 행사에 전 회원들의 참여하는 한편 현수막 게첨, 거리 및 SNS 홍보 등을 요청했다.

이와관련 범대위 공동대표와 대책위도 31일 죽도시장 교회 등을 돌면서 시장 보러 온 시민들과 예배를 마친 교인들을 상대로 오는 2일 대회 참여와 특별법 제정 청와대 국민청원에 적극 참여해 줄 것을 홍보했다.

포항시 여성단체협의회(회장 박해자) 산하 각 읍.면.동 회원들도 지난 29일부터 포항시 종합터미널 등 시민 및 외지인들이 많이 오가는 곳에서 어깨띠를 매고 홍보물을 나눠 주고 있다.

또, 각 읍·면·동 산하 각 자생단체들도 지난 23일 범시민대책위원회 출범이후 길거리에 특별법 제정 촉구와 특별법 제정을 위해 청와대 홈페이지 국민청원에 동참해 줄 것 등을 담은 현수막을 대대적으로 내걸고 있다.

범시민대책위원회 공원식 공동위원장은 “청와대 국민청원 등 특별법 제정과 포항시민들이 입은 정신적· 물질적 피해에 대한 배상 요구는 결코 여·야의 정쟁의 대상이 될 수 없다”며 “포항시민들도 모두 한 목소리를 내어 지진으로 무너진 지역경제와 ‘포항’ 이란 도시 브랜드를 되살려야 한다”고 말했다.

키워드

#포항시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