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구 원에코)안강지사, "정부 허용 기준치 철저히 준수 지역발전에 노력"

[중앙뉴스=박미화 기자] 경북 경주시 안강읍에 위치한 의료폐기물 처리업체가 소각시설 증설에 나서자 주민들이 집단반발하고 나섰다.

(사진=박미화 기자)
의료폐기물 처리업체 ㈜ESG(구 원에코)의 소각시설 증설에 따른 환경영향평가(초안) 주민공청회 (사진=박미화 기자)

지난 24일 북경주행정복지센터에서 의료폐기물 처리업체 ㈜ESG(구 원에코) 안강지사의 소각시설 증설에 따른 환경영향평가(초안) 주민공청회는 소각시설 증설에 반대하는 지역민과 시의원, 단체장 등 25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주민들은 공청회 참가로 인해 자칫 사업추진에 들러리를 서는 것은 아닌지 우려를 나타내며 소각장 증설은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는 강경한 태도를 보였다.

환경 측정은 기준에서 주민참여가 동반되지 않고 있으며 방법과 측정 기준, 참여자를 일방적으로 선정해 발표되고 불에 타는 악취가 발생해도 20~30m의 높은 굴뚝을 올라가 확인 할 수 없는 상황이며, 관리 감독권은 대구지방환경청과 중앙부처 환경청에 있으므로 지역 내 경주시청의 행정권 밖으로 속수무책이다.

㈜ESG안강지사는 현재 하루 96톤 허가로 허용 기준 치수 120톤 까지 소각이 가능한 상황이다. 증설 신청 시 1일 120톤이 신청 허가돼 허용 최대치는 155톤까지 소각 할 수 있게 된다.

이와 관련 경북지역의 의료폐기물 발생량이 전국 발생량의 4.2%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또한, 경북은 전국 발생 의료폐기물 30% 이상이 반입되어 소각처리하고 있으며 그 중 안강지역 ㈜ESG경주에서의 소각은 전체 소각처리량의 20%를 처리해 심각한 환경오염을 유발하고 있는 실정이다.

의료폐기물의 소각량이 특히 안강 지역에 편중된 문제는 엄청난 의료폐기물량이 타 지역에서 원거리로 운송되고 있어 안전성 보장이 미흡한데 추가 증설허가를  또 요청해 주민공청회를 청함은 정치적으로도 지역민을 무시한 처사로 납득할 수가 없다는 것이 주민들의 입장이다.

이강희 부대표는 “(주)ESG 안강지사의 하루 처리량은 96t이지만 폐기물관리법상 허가받은 처리용량의 130%까지 변경허가 없이 처리할 수 있어 2016년부터 120t 정도를 소각하고 있다”며 “소각장을 증설하면 하루 155t까지 소각이 가능해진다”고 주장했다.

또 “전국에서 하루에 발생하는 의료폐기물 540t 중 경주 안강에서 120t을 소각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의료폐기물은 대기오염은 물론 1급 발암물질인 다이옥신이 많이 발생하는 만큼 소각로 증설은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덧붙였다.

한편, 1980년대 조성된 안강 두류공단에는 현재 ㈜ESG 안강지사를 비롯해 폐기물관련업체 32곳이 입주해 있다.

또한, 경주시 조례에서의 2018년 7월20일 하천과 도로에서 200m이내 자연순환시설의 설치허가 불가 규정에 반해, 증설 허가가 된다면 경주시민의 반대 여론이 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따라 지역민들의 의견은 마땅히 불허 조치되어야 된다는 분위기가 절대적이다.

이와관련 ㈜ESG(구 원에코)안강지사는 소각장에 설치한 TMS(굴뚝자동측정기)를 통해 대기배출물질에 대한 실시간 감시를 진행하고 있으며, TMS로 측정된 대기배출물질 데이터는 실시간으로 한국환경공단에 전송, 보고되는 등 소각장 운영에 따른 환경영향 관련 모든 자료는 투명하게 관리되고 있다고 전했다

㈜ESG (구 원에코)관계자는 이를 통해 정부가 엄격히 정해놓은 허용 기준치 등 각종 규제를 철저히 준수하고 더 나아가 향후 지역발전을 위해 주민들과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찾으려고 최대한 노력하고 있으며, 지역사회 및 주민들과의 상생협력 방법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이 신뢰를 쌓는 길이라 판단한다고  밝혔다.

키워드

#경주시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