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사 문서 ‘판도라’
5.18 당시 전두환의 행적 기록
5월 광주에 총력 투입하는 평화당
5.18 진상규명 과제
한국당에 요구하다

[중앙뉴스=박효영 기자]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에게 요구했다.

“내일(18일) 문 대통령께서 광주 망월동 5.18 39주기 기념식에 참석한다. 그냥 올 것이 아니라 오면서 국권 통수권자만이 할 수 있는 5월 광주의 진실을 파묻고 있는 기밀 창고, 국군 보안사령부 문서 창고에 대한 검증을 지시하고 오시라.”

정 대표는 17일 오후 광주광역시 유스퀘어 터미널 앞에서 <특별 당보 나누기 캠페인> 가두 연설을 했고 “(1980년) 5월20일 보안사령관 전두환이 여기 왔다는데 온 것이 맞는지 와서 무슨 얘길 했는지 발포 명령을 했는지 아닌지 그것을 담고 있는 진실의 창고는 (경기도) 과천의 보안사 지하실에 있다. 지하 3층 문서 보관실을 열어 젖히라고 명령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동영 대표는 5.18 당시 전두환씨의 행적을 밝혀내기 위해 보안사 비밀 문건이 보관된 창고를 열어야 한다고 문재인 대통령에게 요구했다. (사진=박효영 기자)

김용장씨(미국 육군 501정보단 요원 출신)와 허장환씨(보안사령부 소속 505보안부대 수사관 출신)는 13일부터 39년 전 5월의 진실을 폭로하고 있다. 그동안 전두환씨와 신군부 세력은 5.18 민주화 운동 당시 국군의 시민 학살에 대해 △폭동에 따른 자위권 발동 △북한군 개입 등으로 왜곡해왔다. 

하지만 김씨와 허씨는 △신군부가 광주를 선택하는 등 학살 시나리오를 기획했고 △편의대(위장 시민)를 투입해서 시민들의 흥분을 유도했고 △당시 보안사령관이었던 전씨가 5월20일 광주에 직접 와서 사살 명령을 내렸다고 주장했다. 허씨는 실제 보안사 소속으로 그 작전에 동참해서 보고 들은 것을 증언했고 김씨는 미군에 정보 보고했던 임무를 수행했던 자격으로서 크로스체크를 해줬다. 

정 대표는 “지금이라도 보안실을 열고 상황 일지나 보안사 대공처·정보처가 수집했던 5월의 문서들을 검증하면 된다. 5월20일 12시에 보안사령관 전두환이 뭘 타고 광주에 왔는지 수행원이 누구이고 누구를 만나고 무슨 얘기를 했는지 상세하게 기록된 문건이 보안사 지하 창고에 고스란히 보관돼 있는데 왜 이것을 열지 않은 것인지”라고 거듭 촉구했다. 

이어 “이것은 국회가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 국회는 수사권이 없고 보안사 기밀 창고를 열게 할 권력이 없기 때문에 그 같은 권력을 가진 사람은 대한민국에 딱 한 사람 지금 현재 문 대통령 국군 통수권자”라고 강조했다. 

작년 2월28일 국회 본회의에서 <5.18 민주화운동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법>이 통과됐다. 그렇게 된 배경에는 2017년 jtbc <뉴스룸>이 △계엄군의 헬기 사격 △공군의 전투기 출격 대기 △집단 성폭행 사실을 보도했기 때문이었다. 

이밖에도 △시위에 참여하지 않은 민간인 대량 학살(광주 주남마을) △1980년 5월21일 13시 집단 발포에 대한 최초 명령자와 지휘계통 책임자 △5.18 행방불명자의 규모와 소재 △1988년 5월 청문회 대비를 위한 국방부와 국군 보안사의 ‘5.11 연구위원회’ 결성 및 진실 왜곡 등에 대해서도 밝혀져야 한다. 

보안사 문서 ‘판도라’5.18 당시 전두환의 행적 기록5월 광주에 총력 투입하는 평화당5.18 진상규명 과제한국당에 요구하다
평화당은 5.18. 39주년 특별 당보를 제작해서 배포했다. (사진=박효영 기자)

하지만 특별법에 따른 진상규명조사위원회 출범이 늦어지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5.18 왜곡을 일삼아 유죄 판결까지 받은 지만원씨를 내부적으로 논의하는 등 진상위 인사 추천을 방치하고 있다. 지난 2월 한국당 소속 의원 3인방(김진태·김순례·이종명)은 지씨를 국회로 불러들였고 망언 대잔치를 벌였다. 신군부의 자기 변명을 되풀이했고 다른 국가 유공자는 쏙 빼놓고 5.18 유공자 명단만 공개하라고 모욕했다.

후폭풍이 거셌지만 한국당은 솜방망이 징계(경고·당원권 정지 3개월·제명 결정 이후 의원총회 의결 무한 연기)에 그쳤다. 

그래서 4당(더불어민주당·바른미래당·평화당·정의당)은 황교안·나경원 한국당 지도부에 대해 광주에 방문하려면 △3인방 단호히 징계 △진상위 추천 인사 문제 해결(제대로 된 인사 추천 또는 추천권 양도) △5.18 왜곡 처벌 특별법 제정 동참 등 선결조건 완수를 촉구했다.

(사진=박효영 기자)
광주 유스퀘어 터미널 앞에서 특별당보 배포 캠페인을 하고 있는 평화당. (사진=박효영 기자)

최경환 평화당 최고위원은 정 대표에 이어 마이크를 잡고 “내일 황교안 대표가 광주에 온다고 한다. 참으로 걱정된다. 한국당이 어떻게 하고 있나. 국회에서 5.18 망언 국회의원 3명 제명을 아직도 안 했다. 당에서 징계조차 못 하고 있다. 5.18 진상위 구성을 위한 재추천을 하지 않고 있다. 5.18 특별법(왜곡 처벌) 제정을 반대하고 있다. 이렇게 아무것도 하지 않고 광주 영령들에게 오겠다고 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한국당은 우리 광주 시민들에게 물세례를 맞고 얻어맞고 간다면 자기 지지자들에게 큰 박수를 받을 거라는 착각을 하고 있다. 황 대표는 정신 차려라. 우리 광주 시민들 그렇게 만만치 않다. 우리가 참는 데는 한계가 있다. 절대 황 대표 노림수에 빠지지 않는다”고 밝혔다. 
 
박주현 평화당 수석대변인도 “평화당은 5.18 정신으로 태어난 정당”이라며 “반드시 (시민들에게) 총부리를 겨누도록 명령한 사람들을 다시 법정에 세우도록 하겠다. 끝까지 밝혀내서 단죄하겠다. 그리고 5.18에 대해서 왜곡된 말을 하는 사람들을 처벌하도록 하는 5.18 왜곡 처벌법을 반드시 통과시키도록 하겠다”고 공언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