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언론노동조합(위원장 최상재)이 21일부터 언론악법 저지를 위한 총파업에 들어가기로 하자 각계에서 동조파업이 이어지고 있다. 언론노조에서 탈퇴해 별도의 조합활동을 벌이고 있는 KBS 노동조합(위원장 강동구)이 언론노조의 파업 이튿날부터 총파업에 들어간다고 18일 선언했다.

KBS 노조는 이날 오후 2시 '공영방송 사수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를 긴급 소집해 22일 새벽 6시부터 '민주적 공영방송법 쟁취와 미디어법 일방처리 반대'를 위한 총파업에 돌입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KBS 노조는 "오는 25일까지로 예정된 임시국회 일정과 직권상정을 통한 미디어법 강행처리 예상 시기 등을 고려해 파업일정을 조정할 것"이라며 "이번 총파업 동안 전국 5000여 명의 조합원들이 참여하는 '비상총회'를 비롯해, '조합 지도부 철야농성'과 '대 시민 거리 선전전' 등 각종 투쟁을 펼칠 계획"이라고 밝혔다.

KBS 노조 비대위는 이날 파업을 선언하면서 발표한 결의문을 통해 한나라당이 미디어법 처리를 강행하려 함에 따라 "여론 독과점을 우려해 충분한 시간을 갖고 '사회적 논의와 합의'를 거쳐야 한다는 대다수 국민들의 요구는 묵살됐다"며 "KBS 노동조합은 총파업을 선언한다. 5000 조합원의 결사항전 만이 이명박 정권과 한나라당의 미디어 악법 강행처리 기도를 막아낼 수 있는 유일한 길이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KBS 노조 비대위는 "이명박 정권과 한나라당에 최후통첩을 보낸다. 대다수 국민들이 반대하는 미디어 법의 강행처리 기도를 즉각 중단하라"며 "그렇지 않을 경우 KBS 5000 조합원은 최선봉에 서서 총력투쟁할 수밖에 없음을 분명히 밝혀 둔다"고 강조했다.

"대다수 국민 반대 강행처리 기도 즉각 중단하라" 1500∼2000명 동참할 듯

KBS 노동조합의 총파업 돌입은 지난 1999년 민주적 방송법 쟁취 투쟁 이후 10년 만에 돌입하게 되는 것이다. KBS 노조 비대위는 "이번 투쟁은 여론 다양성 사수로 민주주의의 후퇴를 막는 역사적 소명인 동시에 공영방송의 지속 가능한 미래를 지켜내는 사회적 책무이기에 어느 때보다 남다른 의미를 갖는다"고 평가했다.

KBS 노조의 이번 파업에 따라 1500∼2000명이 총파업 투쟁에 참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박홍서 대외협력국장은 "규찰대를 조직해 전원 총파업에 동참하도록 할 것"이라며 "민주광장 결이대회, 거리선전전, 외부집회 등을 일정에 따라 벌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다음은 KBS 노조 비대위가 18일 오후 발표한 총파업 결의문 전문이다.

공영방송을 지키기 위해 총파업을 선언한다!!!

한나라당의 미디어 법 강행처리가 초읽기에 들어갔다. 족벌신문과 거대재벌에게 방송뉴스를 허용하겠다는 정략적 속셈만은 포기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이로써 여론 독과점을 우려해 충분한 시간을 갖고 '사회적 논의와 합의'를 거쳐야 한다는 대다수 국민들의 요구는 묵살됐다. 시장과 공익의 공존을 위해 미디어 법과 민주적 공영방송법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는 공영방송 구성원들의 목소리도 철저히 외면당했다.  결국 '여론 다양성과 방송의 공공성'이 누란의 위기에 내몰리고 말았다. 여론 다양성과 방송의 공공성은 민주주의의 핵심기제이며 공영방송의 존재 이유이기도 하다.

이에 KBS 노동조합은 총파업을 선언한다. 5천 조합원의 결사항전 만이 이명박 정권과 한나라당의 미디어 악법 강행처리 기도를 막아낼 수 있는 유일한 길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이미 지난 3월 조합원 85%의 압도적 찬성으로 총파업을 결의하고 투쟁 의지를 다져왔다. 공영방송의 정치 독립적 경영구조와 안정적 재원구조를 담보할 민주적 공영방송법(안)을 만들어 투쟁 논리도 가다듬어 왔다. 준비된 투쟁이기에 우리는 승리를 자신한다.

자랑스러운 투쟁의 역사도 이어 갈 것이다. KBS 노동조합은 지난 1990년 방송 민주화 투쟁과 1999년 민주적 방송법 쟁취 투쟁으로 방송사에 한 획을 그었다. 11년 만에 다시 총파업 깃발을 치켜 올렸다. 이번 투쟁은 여론 다양성 사수로 민주주의의 후퇴를 막는 역사적 소명인 동시에 공영방송의 지속 가능한 미래를 지켜내는 사회적 책무이기에 어느 때보다 남다른 의미를 갖는다.

이명박 정권과 한나라당에 최후통첩을 보낸다. 대다수 국민들이 반대하는 미디어 법의 강행처리 기도를 즉각 중단하라. 대신 말로만 떠들어왔던 공영방송법안을 즉각 발의해 공론화 과정에 즉시 착수하라. 나아가 미디어 법을 KBS 지배구조 개선과 재원안정화를 담보할 '민주적 내용의 공영방송법'과 함께 원점에서 다시 논의함으로써 방송을 장악하고 장기 집권을 꾀하려 한다는 국민적 의혹을 해소하라. 그렇지 않을 경우 KBS 5천 조합원은 최선봉에 서서 총력투쟁할 수밖에 없음을 분명히 밝혀 둔다.

민주당을 비롯한 야당에도 촉구한다. 더 이상 공영방송의 위기에 눈감지 말라. 더 이상 공영방송의 미래에 대해 침묵하지 말라. 열린 마음으로 KBS를 대한민국 방송의 청정지대로 만드는데 앞장서라.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