新 철도망 따라 수익형부동산 ‘온기’
新 철도망 따라 수익형부동산 ‘온기’
  • 우정호 기자
  • 승인 2019.06.19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TX 등 개통 예정지… 상승 기대감 솔솔
신규 분양시장 완판 행진, 웃돈 붙기도
신내 SK V1 center (사진=SK건설 제공)
신내 SK V1 center (사진=SK건설 제공)

[중앙뉴스=우정호 기자] 새로 뚫리는 철도 노선을 따라 수익형부동산 공급이 이어지고 있다.

‘국토의 혈관’이라 불리는 철도는 도시 이곳 저곳을 연결하며 사람은 물론 물자를 실어 나르는 주요 교통수단이다. 이에 철도망 구축이 대형 호재로 꼽히며 부동산시장에서 주목 받고 있다.

실제로 GTX, 지하철, 고속철도 등 개통 호재가 있는 곳에 투자자들이 몰리고 있다. 8호선 연장선 별내선(예정) 호재가 있는 별내신도시에 작년 7월 현대건설이 상업시설인 ‘힐스 에비뉴 별내 스테이원’을 선보였다. 총 63개 점포가 공급됐고 평균 14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단기간 팔려 나갔다.

일반적으로 완판까지 1년 이상 소요되는 지식산업센터도 수개월 만에 계약을 마무리 짓고 있다.

지난해 5월 8호선 연장선(예정) 다산역(가칭)과 인접한 위치에 유승종합건설이 ‘다산신도시 블루웨일’ 1차분을 공급해 한달 만에 계약을 마쳤고 같은 달 GTX-A노선(예정)이 개통되는 동탄2신도시에는 금강주택이 ‘금강펜테리움 IX타워’ 1차분을 공급해 계약 일주일 만에 완판되기도 했다.

웃돈이 붙어 거래되기도 한다. 경기도 군포시 금정동의 D부동산은 ‘힐스테이트 금정역’ 오피스텔(2018.06 분양) 전용면적 84㎡ 분양권을 분양가 대비 4000만원 높은 가격에 매물을 내놓았다. 이 단지 인근에는 GTX-C노선(예정)이 지날 예정인 금정역이 위치한다.

부동산 관계자는 “정부가 주택시장을 옥죄면서 오피스텔, 상가, 지식산업센터 등 수익형부동산이 반사이익을 누리는 가운데 특히 굵직한 호재가 있는 철도 개통 예정지역으로 투자자들의 눈이 쏠리고 있다”며 “곧 첫 삽을 뜨는 GTX-A노선을 비롯해 수도권 곳곳에 지하철이 연장될 예정이라 개통을 앞둔 지역의 신규 공급도 순조로울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SK건설이 서울시 중랑구 신내동 37번지 일원에 지식산업센터 ‘신내 SK V1 center’를 분양 중이다. 지하 3층~지상 12층, 총 연면적 9만9000여㎡ 규모로 조성된다.

올해 개통을 앞둔 6호선 연장선 신내역이 위치하며 지난 2월 발표된 제12차 서울시 도시철도망 구축 계획안에 따르면 면목선(신내-청량리) 개발도 계획돼 있다.

에이스건설은 경기도 군포시 부곡동 1246 일원 군포첨단산업단지 내 첫 지식산업센터 ‘군포 에이스 더블유밸리’를 분양한다.

단지 규모는 지하 3층~지상 13층, 총 연면적 3만8000㎡여 규모며 지식산업센터와 근린생활시설로 구성된다. 지난해 말 예비타당성을 통과한 GTX-C노선이 지날 예정이다. 2024년 완공될 예정으로 이 노선이 공사를 마무리하면 금정역에서 서울 삼성역까지 10~15분 만에 이동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힐스테이트 과천 중앙 (사진=현대건설 제공)
힐스테이트 과천 중앙 (사진=현대건설 제공)

현대건설은 경기도 과천시 중앙동 38 일대에 ‘힐스테이트 과천 중앙’을 7월 분양할 예정이다. 오피스텔은 전용면적 69~84㎡ 319실로 구성된다. 도보 거리에 지하철 4호선 정부과천청사역이 위치해 있어 서울 강남까지 20분대 진입 가능하다.

또한 GTX-C노선이 오는 2021년 착공 예정으로 서울 접근성에 대한 기대감이 높다. 추가적으로 위례~과천선, 월곶~판교선 및 인덕원~수원선(추진) 등 인근에 신설 및 추진 중인 철도 개발호재가 풍부하다.

GS건설은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도동 31번지 일대에 ‘브라이튼 여의도’ 오피스텔을 내달 분양한다. 신영, GS건설, NH투자증권이 옛 MBC 부지를 개발해 짓는 여의도 MBC부지 복합개발 사업의 일환으로 아파트 454가구, 오피스텔 849실, 오피스, 상업시설 등으로 구성된다.

이번 공급되는 오피스텔은 전용면적 26~59㎡이며, 안산, 시흥시와 여의도를 연결하는 신안산선이 오는 8월 착공되며 GTX-B노선(계획), 경전철 서부선(계획) 등도 예정돼 있다.

군포 에이스 더블유밸리 (사진=에이스 건설)
군포 에이스 더블유밸리 (사진=에이스 건설)

현대엔지니어링은 경기도 남양주시 다산신도시 지금지구 자족용지 6BL에 상업시설 ‘판테온스퀘어’를 공급한다.

지하 4층~지상 10층, 연면적 24만9000㎡ 규모의 지식산업센터 ‘한강DIMC’ 내 조성되는 이 상업시설은 지하 1층~지상 2층에 마련된다. 2022년 개통되는 8호선 연장 다산역(가칭)이 인접하고 예비타당성 조사 중인 GTX-B노선도 지날 예정이다.

SK건설은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평동 4-11번지 일원에 ‘수원 SK V1 motors’ 상업시설을 분양한다. 지하 4층~지상 6층 규모의 자동차 매매단지로 조성되는 이 건물에 들어서는 상업시설은 지상 1층에 마련되며 총 55개 점포로 구성된다.

수원역과 인접한 이 단지는 인근에 내년 초 개통 예정된 수인선 연장 노선이 지나며 2021년 착공예정인 수원발 KTX, 수도권 광역급행철도(예정)등 다양한 교통 호재를 갖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