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수석에 이호승 기획재정부 1차관…文대통령, 靑 경제라인 교체

(사진=연합뉴스 제공)
김상조 신임 청와대 정책실장 (사진=연합뉴스 제공)

[중앙뉴스=박광원 기자] ‘재벌저격수’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전격 발탁됐다.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청와대의 경제정책 컨트롤타워인 정책실장과 경제수석을 동시에 교체하는 인사를 단행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김수현 정책실장 후임에 김상조(57) 공정거래위원장을, 윤종원 경제수석 후임에 이호승(54·행정고시 32회) 기획재정부 1차관을 각각 임명하는 대통령실 정무직 인사를 단행했다.

이번 청와대 경제라인 인사와 관련 여러 가지 해석이 나오고 있다. 우선 김수현 정책실장과 윤종원 경제수석이 임명 1년도 채 되지 않아 교체됐다는 점에서 경제 부진에 따른 문책성 인사라는 평가가 나온다.

김 실장은 작년 11월 임명된 지 224일 만에, 윤종원 경제수석은 작년 6월 임명된 지 360일 만에 자리에서 물러나게 됐다. 김 실장의 경우 청와대 사회수석을 하다 정책실장으로 승진한 점을 감안하면 2년 1개월 만에 옷을 벗게 되는 셈이다.

특히 문 대통령이 집권 3년 차에 접어들면서 눈에 보이는 경제 성과 도출을 강조했지만, 경제성장률과 고용 등 경제 지표가 나아지지 않자 경제정책 입안의 한 축인 청와대 경제라인에 책임을 물은 것이 아니냐는 해석이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이호승 신임 청와대 경제수석 (사진=연합뉴스 제공)

청와대 경제 투톱을 동시 교체로 공직 분위기를 쇄신하려는 의도도 있는 것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특히 지난 17일 윤석열 서울지검장의 검찰총장 지명과 맞물러 묘한 여운을 주고 있다.

윤 지검장의 지명이 청와대의 적폐청산에 대한 강한 의지표명이라는데 여지가 없지만 적폐청산과 맞물려 검찰개혁에 대한 분명한 메시지를 전달한 것이라는 분석이었을 때 공직사회에 강한 경고의 의미를 보내는 것이라는 분석이다.

청와대 고민정 대변인은 신임 김상조 정책실장에 대해 “현 정부 초대 공정거래위원장을 맡아 전문성과 균형감 있는 정무 감각을 바탕으로 국민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경제분야 핵심 국정기조인 공정경제 구현에 이바지해왔다.”면서 “학계·시민단체·정부 등에서의 활발한 활동을 통해 경제 분야뿐 아니라 사회·복지·교육 등 다방면의 정책에도 정통한 전문가로서, 기업과 민생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등 시대적 소명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고 대변인은 신임 이호승 대통령비서실 경제수석에 대해 “현 정부 대통령비서실 일자리기획비서관과 기획재정부 제1차관 등 경제 분야 주요 직위를 거친 정통관료 출신”이라며 “경제정책에 대한 전문성과 외유내강형 리더십을 갖추고 있어 급변하는 글로벌 경제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소득주도성장, 혁신성장, 공정경제’ 등 3대 핵심 경제정책의 성과 창출을 가속화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김상조 신임 정책실장은 서울 대일고와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에서 경제학 석·박사 학위를 받았다. 한성대 무역학과 교수를 거쳐 참여연대 경제개혁센터 소장, 한국금융학회 부회장 등을 역임했다.

이호승 신임 경제수석은 광주 동신고와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중앙대와 미국 조지아대에서 경영학 석사학위를 각각 취득했다. 국제통화기금(IMF), 기획재정부 경제정책국장, 청와대 일자리비서관을 지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