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박근혜 측은 부인, 친이계 음모론도 솔솔



한나라당은 17일 ‘이명박 대통령과 박근혜 전 대표 간 공천원칙 합의설’이 제기돼 한나라당이 뒤숭숭하다.

양측이 지난 3일 청와대 회동을 앞두고 사전 조율을 통해 내년 총선에서의 공천원칙에 합의했다는 일부 보도 때문이다.

당사자들은 부인했지만 현역 의원들이 민감해하는 공천 문제가 튀어나온 점에서 당내에선 반발 기류와 음모론까지 나오고 있다.

이것이 사실일 경우 당내 공식적인 논의에 앞서 여당의 2대 주주 간 ‘밀실 합의’를 한 셈이어서 후폭풍이 예상된다.

일부에서는 친박계와 소장파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시점에 이 같은 설이 흘러나온 배경은 내년 총선에서 친박계로 여권 내 힘이 쏠리는 걸 사전에 막기 위한 친이계의 의도가 깔렸으리라는 의혹이 일고 있다.

합의설에 대해 청와대와 박 전 대표 측은 파장을 의식한 듯 즉각 부인했다.

청와대 박정하 대변인은 “일부 언론에 나온 공천 3대 원칙 관련 기사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며 “(당시 박 전 대표 측과 접촉했던) 정진석 전 정무수석과 박형준 사회특보도 사실이 아니라고 강하게 부인했다”고 말했다.

박 전 대표의 대변인격인 이정현 의원도 “박 전 대표는 이에 대해 전혀 모르는 일이고, 그런 내용을 알지도 들은 적도 없으며 대통령과 그런 대화를 나눈 적도 없다고 확인했다”고 밝혔다.

사전 조율 당사자로 거론된 이 대통령 측의 정진석 전 청와대 정무수석, 박형준 사회특보, 박 전 대표 측의 이학재, 최경환 의원 모두 부인했다.

하지만 당 내에서는 “충분히 논의됐을 법한 내용”이라는 반응이다.

내년 총선에서 공천 갈등이 재연될 경우 임기 마지막 해를 남겨둔 이 대통령이나 차기 집권을 준비 중인 박 전 대표 모두 공멸할 수 있다는 위기의식 속에 공천의 큰 틀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했을 수 있다는 것이다.

당에선 즉각 반발이 터져 나왔다. 친박계에서는 이 대통령과 박 전 대표 간 회동이 있을 때마다 ‘뒷말’이 나오는 데 대해 불쾌하다는 반응이며, 소장파는 냉소적인 입장이다.
정몽준 의원은 “당이 변화와 쇄신을 말하는 지금 청와대가 공천권을 행사하는 것도, 계파 보스인 박 전 대표가 공천의 틀을 만든다는 것도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의원들에게 계파에 줄을 서라고 협박하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정태근 의원은 “당에서 상향공천을 제도화하려는 마당에 그런 논의가 있었을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만약 사실이라면 대단히 부적절하며 정치적으로도 의미없는 합의”라고 평가했다.

‘이명박 대통령과 박근혜 전 대표 간 공천원칙 합의설’에서 나온 3대 원칙이란 ▲기존의 친이(친이명박)·친박(친박근혜) 비율에 구애받지 않는다 ▲양 계파가 따로 공천자를 추천하지 않는다 ▲공정한 시스템으로 공천자를 정한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