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 원동면 농민 100여명 대책위 구성… 실력행사 나서
 
 
▲     © 양산 원동면 주민들이 정부의 4대강 살리기 프로젝트와 관련해 실질적인 보상과 생계대책 마련 등을 요구하는 집회를 갖고 있다.
정부의 4대강 살리기 프로젝트에 뒤늦게 포함된 양산시 원동면 일대 농민들이 21일 실질적인 보상 등 근본적인 생계대책 마련을 촉구하며 대책위원회 출범식을 갖고 본격적인 반대에 들어갔다.

 양산시 원동면 용당리 일대 100여 명의 농민들은 이날 오후 2시 중리마을에서 농민 대책위원회 출범식을 가졌다.

 이들은 이날 출범식에서 “평생동안 농사밖에 모르고 살아온 우리에게 아무런 통보도 없이 개인사유지를 하천구역으로 지정고시해 정든 고향을 떠나 길거리로 내몰리게 됐다” 면서 “근본적인 생계대책 마련없이는 절대로 땅을 내줄 수 없다” 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원동 주민들은 하천구역에 지정고시된 지역에서 딸기, 수박 등을 지어 100% 생계를 유지하고 지역경제를 유지해 왔다” 며 “사업 진행으로 더 이상 농사를 짓을 수 없으면 원동경제 전체가 마비될 것” 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이들은 대체농지를 확보할 수 있는 적정보상 생계보상비 가구별 지급, 가야진사 존치 이주단지조성 또는 신도시택지 분양권 보장, 신규 인허가시 규제완화, 실농보상시 작물별 보상, 지역경제 대책 마련 등을 결의했다.

 앞서 부산지방국토관리청은 4대강 프로젝트에 용당리 일대 122만5000㎡ 부지를 추가해 준설을 통해 강폭을 넓히기로 하고 올 연말 공사에 들어가기로 했다.

 이 때문에 지난 70년대 중반부터 용당리 일대에서 생산돼 인기를 끌던 원동딸기와 원동수박이 이곳에서 더 이상 재배할 수 없게 됐다.

 또 1300년된 가야진용신제제례공간인 가야진사와 전승관도 수몰위기에 처하면서 이 지역 주민들이 강력히 반발했다.

 박말태 시의원은 “정부는 농협 등 계통출하에 따른 보상을 주장하지만 농민들은 도 소매상과 직거래를 통한 장사를 하다 보니 근거자료를 확보하지 못해 실질적인 보상은 어렵다” 며 “정부는 농민들이 이해할 수 있는 보상계획을 마련한 뒤 사업을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고 말했다.

 박 의원은 이에 따라 시의회 차원에서 농민들의 요구를 뒷받침하는 대정부 건의문을 채택키로 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