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신현지 기자)
(사진=신현지 기자)

[중앙뉴스=신현지 기자] 경찰청이 한국국제협력단(코이카)과 함께 인도네시아 경찰청 사이버범죄 수사역량 강화를 위한 57억 지원에 나섰다.

경찰청은 27일 현지시각 오전 11시(한국시간 오후 1시) 인도네시아 경찰청에서 ‘인도네시아 경찰청 사이버범죄 수사역량 강화사업 착수 기념식’을 갖고 총 57억 원에 달하는 지원사업의 시작을 공식 선언했다고 밝혔다.

이날 기념식에는 인도네시아경찰청의 주요 기관장과 한국 정부의 김재규 경찰청 사이버안전국장, 김창범 주인도네시아 대사, 정회진 코이카 인도네시아 사무소장 등이 참석했다.

경찰청에 따르면 이 사업은 지난 2016년 인도네시아 경찰청이 최근 급증하는 사이버범죄에 대응하기 위해 우리 정부에 도움을 요청하면서 시작됐다.

이에 외교부와 코이카는 인도네시아 정부의 요청을 받아들여 ’18년부터 ’21년까지 총 510만 달러(약 57억 원)를 투입해 인도네시아 경찰 사이버범죄 대응역량 강화를 지원하기로 하고, 국과수와의 협력을 바탕으로 코이카를 통해 사업을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이번 사업으로 인도네시아의 사이버범죄 증가를 억제하는 것은 물론, 양국 정부 간 협력을 강화하는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한, 우리 경찰대학(치안대학원)과 인도네시아 반둥공대의 ‘사이버범죄수사’ 분야 석사학위 과정 공동으로 운영하는데 우리 경찰대학이 외국 경찰관을 대상으로 학위과정을 운영하는 것은 첫 번째 사례가 된다.

경찰청은 “인도네시아 치안협력 사업이 사이버 안보 분야 평화증진을 통해 양국 국민의 ‘더 안전한 삶’을 지원하고 치안기관 간 협력을 통해 상호 재외국민 보호에 적극적으로 관리해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