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박미화 기자] 경북 영천시 신녕면 화남리 창고를 C부동산 소개로 지난 6월초 A씨가 콩을 저장하는 창고로 임대계약을 했으나 콩이 가득 차 있어야 할 창고에는 수십톤의 폐기물이 들어 있어 논란이 일고 있다.

(사진= 박미화 기자)
창고 반입된 불법 폐기물 (사진= 박미화 기자)

A씨가 콩을 저장하려고 임대한 창고는 누군가에 의해  '불법 폐기물'로 가득 차 있는 상태였고 더욱이 특히 늦은 시간대를 이용하여 불법 폐기물을 몰래 반입하느라 뒷쪽 벽은 차량으로 인한 재물파손도 있었다는 것, A씨는 이런 사실을 시청 자원순환과로 신고했다.

A씨의 신고를 받은 자원순환과 담당(이ㅇㅇ)공무원은 한달전 현장을 둘러보고 조치 하겠다고 말했으나 7월 11일 현재까지 아무런 조치가 없는 상황이다. 

창고를 임대한 A씨는 영천시가 시행명령만 내려주면 현 위치내 비닐을 깔고 폐기물을 옮겨 보관 후 시의 절차에 따라서 처리 할 생각이라고 했다.

이곳 신녕면 뿐만 아니라 영천시 환경폐기물업체의 불법 폐기물 투기는 지역주민 삶을 위협하는 범죄행위이며 특히 폐기물 업체의 인,허가시 허가 관청은 정확한 자료와 적격업체 인지를 신중히 판단해 허가를 내주어야 함에도 지역 선.후배나, 인맥 등 을 통한 인, 허가가 이루어지고 있어 행정에 먹칠을 하고 있는 실정이다

영천시의 관내 구석구석을 살펴본 결과 온갖 유해성 물질이 가득한 폐기물로 방치된 현장이 곳곳에 자리하고 있어 환경 오염이 심각한 상태다. 영천시는 불법 폐기물 투기에 대해 적극적인 단속에 나서야 한다. 관할 담당 부서는 물론 읍면동 등과 협조하여 폭 넓은 조사가 이루어져야 한다.

전국적으로 방치 폐기물로 인한 사회적, 환경적 피해 사례들이 많이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경북도 도 예외는 아니다. 도내 곳곳에 방치한 폐기물 처리 종합대책이 마련돼야 한다. 우려되는 것은 병원성폐기물이나 온갖 잡폐기물들이 조직폭력배와 폐기물 처리업자들간 결탁으로 처리되는 과정도 있다는 있다는 언론 보도가 나오고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실예로 업자들이 토지나 창고를 임대해 단기간 내 폐기물을 투기한 뒤 도주하는 행위가 빈번히 일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관련 영천시 관계자는 '불법폐기물 방지대책특별반'을 구성하고 불법 폐기물 투기 현장을 관리 감시하는 방향으로 진행해 '불법 폐기물 적치 현장을 적발 할 시에는 행위자에 대한 원인규명과 함께 강력한 처벌 규정으로 불법 투기를 예방 할 수 있도록 홍보와 감시체계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영천시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