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한국남동발전 제공)
(사진=한국남동발전 제공)

[중앙뉴스=우정호 기자] 한국남동발전(사장 유향열)이 안전하고, 효율적인 발전현장 구축을 위한 스마트 발전소 개발에 앞장서고 있다.

한국남동발전(사장 유향열)은 24일 진주 본사에서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에머슨, 한전 KDN을 비롯한 강소기업들과 함께 ‘발전분야 Industry 4.0’ 구현을 위한 스마트 발전소 추진 연구과제 발표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등 신기술을 발전 산업에 적용해 친환경 에너지관리의 패러다임 전환을 통한 스마트 발전소 기술을 선보이는 자리로 마련됐다. 

한국남동발전이 개발 중인 스마트 발전소는 수많은 센서와 기기로부터 축적한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활용해 누구나 쉽게 운전정비가 가능하고 무고장 경제적 운영에 최적화된 발전소이다.

이를 위해 지난해 7월부터 발전소에서 생산되는 50만개의 실시간 데이터를 수집, 표준화하고 인공지능으로 손쉽게 추출 분석이 가능한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이날은 스마트 발전소 핵심기술인 ▲ 인공지능 기반의 설비고장예지진단 기술 및 빅데이터 플랫폼의 국산화 개발 현황 ▲ 인공지능 기반 영상분석시스템 ▲ 스마트 안전플랫폼 ▲ 웨어러블 디바이스 ▲ 증강현실 기술 등의 개발 현황 등이 공개됐다.

특히 이날 공개된 CCTV 영상에 기반한 영상분석시스템은 인공지능과 최신 영상인식 기술로 발전소 현장의 설비감시는 물론 안전모 미착용 작업자 및 불안전 행동 조기감지가 가능해 안전사고 예방에도 활용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남동발전은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올해 영흥발전본부 현장에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이날 소개된 우수기술은 해외 선진 기술에 대응한 순수 토종 기술로, 국내‧외 시장에 판매가 가능한 상용제품 형태로 개발한다는 방침이다.

한국남동발전 정광성 기술본부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우수 기술력 확보가 어느 때보다 중요한 지금, 발전산업분야 미래기술 개발에 적극 나서고 있다”면서 “고부가가치 기술개발을 지속하고, 이를 통한 다양한 사업모델을 구축해 중소기업과 함께 성장하는 회사로 거듭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한국남동발전은 스마트발전소 구축을 위해 내년까지 모바일 기반의 증강현실 기술을 현장에 적용하고, 오는 2021년까지 인공지능 기반의 고장예측진단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고장발생과 정비시점을 정확히 예측하겠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