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월 발사한 "북한판 단거리발사체와 비슷"

 

북한이 25일 새벽 강원도 원산 일대에서 동해로 미상 발사체 2발을 발사했다.(사진=연합뉴스)
북한이 25일 새벽 강원도 원산 일대에서 동해로 미상 발사체 2발을 발사했다.(사진=연합뉴스)

[중앙뉴스=윤장섭 기자] 북한이 25일 새벽 강원도 원산 일대에서 동해로 미상 발사체 2발을 발사했다. 지난 5월 9일 단거리 미사일 발사 이후 78일만이다. 합동참모본부는 원산 일대에서 발사된 발사체가 약 430km를 비행해 동해에 떨어졌다고 밝혔다.

합동참모본부는 "오늘 오전 5시 34분과 5시 57분경 원산 일대에서 북한군이 동해상으로 미상 발사체 2발을 발사했으며, 비행거리는 약 430km"라고 밝혔다. 발사체의 비행거리로 보면 지난 5월 발사한 '북한판 이스칸데르' 단거리 미사일과 유사하다.

북한은 이스칸데르' 단거리 미사일 바로 이전 단계인 KN-02 독사를 개발할 때도 약 20여 차례 쏜 전례가 있기 때문에 미상 발사체의 추가 발사는 또 있을 것으로 보인다.

미상 발사체를 추적중인 합참은 오늘 새벽에 북한당국이 쏘아올린 "발사체에 대한 자세한 정보에 대해서는 한미 당국이 분석" 중에 있다고 전했다. 따라서 현재 우리 군은 북한당국의 추가 발사체에 대비하고 미상 발사체에 대한 동향을 감시하면서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

앞서 지난 5월 9일 북한은 단거리 미사일 이스칸데르를 발사한 적이 있다. 우리군은 다른 가능성에도 대비하고 있다. 북한이 지난 23일에 공개한 신형 3천 톤급 잠수함에 실릴 북극성-3형을 시험 발사했을 수도 있다는 것,

다만, 합참은 이번 발사체가 해상에서 바지선에 실어 놓고 쏜 형태는 아닌 걸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지상에서 수직 발사관을 세워놓고 시험 발사했을 가능성도 있지만, 북한이 그동안 주로 신포에서 SLBM을 쐈기 때문에 발상 위치 상 조금 다르다는 게 전문가들의 견해다.

또 다른 가능성은 신형 대공미사일 시험 발사다. 앞서 북한은 우리 군이 도입한 F-35A 전투기를 겨냥해서 특별 병기를 개발해 시험할 수밖에 없다고 으름장을 놓기도 했다.

북한은 러시아의 S-300을 본떠 만든 번개 5형이라는 대공 미사일을 갖고 있다. 북한판 패트리어트라고 불리는 이 미사일을 러시아판 사드로 불리는 S-400급으로 개량했을 수 있다는 추측도 가능하다. S-400은 최대 사거리가 400km, F-35와 같은 스텔스 전투기도 잡아낼 수 있는 고성능 레이더를 갖춘 게 특징이다.

북한은 지난 5월에도 강원도 원산 호도반도 일대에서 오전 9시 6분경부터 10시 55분까지 240㎜, 300㎜ 방사포, 신형 전술무기 등 다수의 단거리 발사체를 발사한적이 있다. 단거리 발사체는 고도 약 20∼60여㎞로 약 70∼240여㎞를 비행한 것으로 분석됐다.

오늘 북한당국이 발사한 발사체가 탄도미사일로 규정되면 북한은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를 금지하고 있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문을 정면으로 위반한 것이되어 국제사회의 비난을 받게된다.

 
靑 "北 발사체 발사 즉각 보고받고 모든 체널 가동 중"
 

북한이 25일 새벽 강원도 원산 일대에서 동해로 미상 발사체 2발을 발사한 것과 관련해서 청와대는 국가안보실 국가위기관리센터를 통해 즉각 보고받고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언론에 군이 즉각 대비 태세에 나섰고, 한미 당국이 발사체 제원을 함께 분석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청와대 차원의 입장 발표 여부는 발사체 제원과 상황 분석이 어느 정도 끝난 뒤 결정될 거라고 말했다.

청와대는 오늘이 국가안전보장회의, NSC 상임위원회를 정례 개최하는 날이라며 북한 발사체에 대해서도 논의할 것이라고 전했다. 청와대는 또 북미가 비핵화 실무협상 재개를 준비하는 상황에서 북한이 발사체를 쏘아 올린 배경을 파악하는 데 모든 체널을 가동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는 지난 5월 북한의 두 차례 단거리 미사일 발사 때처럼, 차분하게 상황을 지켜보면서 미상 발사체에 대응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