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년 만에 방한' 호날두, 끝내 결장…팬들 '야유'와 '실망'
친선전 주최사 더페스타, “유벤투스가 일방적 계약 위반”

26일 K리그 선발팀과 경기에서 벤치에 앉아있는 유벤투스의 크리스티아누 호날두 (사진=연합뉴스)
26일 K리그 선발팀과 경기에서 벤치에 앉아있는 유벤투스의 크리스티아누 호날두 (사진=연합뉴스)

 [중앙뉴스=우정호 기자] 세계적인 축구 스타 크리스티아누 호날두(34·유벤투스)가 12년 만에 방한했으나 국내 팬들의 열망에도 끝내 그라운드에 나서지 않아 큰 실망감만을 남겼다.

유벤투스(이탈리아)와 K리그 선발팀(팀 K리그) 간 친선경기를 주최했던 더페스타는 크리스티아누 호날두(유벤투스) 결장에 대해 공식적으로 사과하고 유벤투스 측의 '계약 위반'에 항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12년 만에 방한' 호날두, 끝내 결장…팬들 '야유'와 '실망'

크리스티아누 호날두는 26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K리그 선발팀(팀 K리그)과 친선경기에서 선발 명단에서 빠졌다.

이어 유벤투스가 선수 8명을 교체하는 동안 호날두는 미동도 하지 않은 채 경기가 끝날 때까지 벤치를 지켰다.

애초 유벤투스 친선경기 계약 조건에 '호날두가 45분 이상 뛴다'는 내용을 포함했다고 알려졌다.

이 때문에 선발이 아니더라도 최소 후반 시작과 함께 경기에 투입될 것이라는 예상이 많았다.

하지만 기대는 실망감으로 변했다.

유벤투스는 방한 직후부터 팬들의 불만을 야기했다.

이날 경기 당일 태풍 여파로 입국이 2시간 지연된 건 어쩔 수 없더라도 오후 4시부터 예정됐던 팬 미팅과 사인회 행사에 호날두가 나타나지 않았다.

호날두는 불참 이유를 컨디션 조절을 이유 때문이라고 전했지만 호날두만을 기다렸던 팬들은 깊은 실망과 분노로 마음을 삭여야 했다.

호날두를 대신해 골키퍼 잔루이지 부폰과 수비수 마테이스 더리흐트가 참석했다.

유벤투스가 팬들의 실망을 준 건 이게 끝이 아니었다.

유벤투스 선수단은 교통 체증 등을 이유로 경기가 열리는 서울월드컵경기장에 킥오프 시간을 4분 넘긴 오후 8시 4분에서야 도착했다.

비가 오락가락 내리는 가운데 4시간 넘게 기다린 팬들은 그대로 지나가는 유벤투스 선수단의 버스에 손을 흔들며 환호했다.

호날두가 경기에 나서 멋진 경기 장면을 보여줄 것이라는 기대가 남아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호날두가 그라운드에서 뛰는 모습은 끝내 볼 수 없었다.

선발 명단에서 빠진 호날두가 전광판 화면을 통해 보일 때만 해도 팬들은 호날두를 연호했다.

그러나 후반 시작 이후에도 호날두는 초록색 조끼를 입고 벤치에서 동료와 대화하는 모습만 화면에 비쳤다.

후반 중반 이후 교체 선수가 늘어가는 데도 호날두는 미동도 하지 않았다.

결국 팬들은 호날두의 모습이 나오면 야유를 보내는가 하면 '나와라'를 연호했다.

후반 40분이 지나자 호날두가 몸도 풀지 않는 것에 기용되지 않을 것으로 느낀 일부 팬들은 경기장을 빠져나갔다.

경기 막판에는 팬들이 호날두의 경쟁자인 리오넬 메시(FC바르셀로나)의 이름을 연호하는 진풍경이 펼쳐졌고, 일부 네티즌들은 축구 관련 게시판 등에 '대국민 사기극'이라는 비난의 글을 올리기도 했다.

이날 경기는 서울월드컵경기장의 스탠드 6만5천여석이 가득 찰 정도로 큰 성원을 이뤘다.

그러나 호날두는 끝내 경기에 나서지 않으면서 그의 출현을 기대했던 팬들은 분노와 실망감을 가지고 경기장을 떠나야 했다.

이에 대해 유벤투스의 마우리치오 사리 감독은 경기 뒤 기자회견에서 호날두의 결장에 대해 "호날두가 뛸 예정이었지만 근육 상태가 좋지 않아 안 뛰도록 결정했다"라고 설명했다.

호날두는 경기가 끝난 뒤 믹스트존을 지나가면서 취재진의 질문 세례를 받았지만 아무런 대답도 하지 않고 팀 관계자의 호위를 받으며 서둘러 버스에 올랐다.

친선전 주최사 더페스타, “유벤투스가 일방적 계약 위반”

이 가운데 유벤투스와 K리그 선발팀 간 친선경기를 주최했던 더페스타가 크리스티아누 호날두(유벤투스) 결장에 대해 공식적으로 사과하고 '계약 위반'에 항의 방침을 밝혔다.

더페스타는 27일 보도자료를 내고 "궂은 날씨에도 서울월드컵경기장을 찾아준 6만3천여 관중과 경기 준비를 위해 최선을 다한 관계자 여러분에게 큰 실망을 줘 용서를 빈다"면서 "친선경기를 준비한 주최사로써 유벤투스 구단의 계약 불이행에 대비하지 못한 점을 깊이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호날두의 결장이 명확한 '계약 위반'임을 분명히 했다.

더페스타는 "유벤투스와 체결한 계약서에는 호날두 선수가 최소 45분 이상 출전하는 게 명시돼 있다"면서 "예외 사항은 워밍업 때 부상을 하거나 본 경기 중 부상으로 45분을 못 채울 경우로 제한돼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유벤투스로부터 출전 선수 엔트리를 전달받은 시점까지도 호날두 선수의 부상이나 특정 사유로 출전을 하지 못한다는 그 어떤 사전 통보를 받지 못했다"면서 "후반전에 호날두 선수의 출전이 불투명해진 이후 수차례 구단 관계자들에게 호날두 출전을 요청했어도 어떠한 답변도 듣지 못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45분 이상 출전 의무조항에 대해 감독도 알고 있었다"면서 "호날두 선수가 피곤하다고 해 '출전할 수 없다'는 답변만 받았다. 호날두 선수가 부상으로 출전이 어려웠다면 (교체) 엔트리에 넣지 않았을 것"이라고 계약 위반을 주장했다.

더페스타는 마지막으로 "유벤투스 측에 이번 경기 참가에 대한 문제점들을 강력하게 항의할 예정"이라면서 "다시 한번 실망하게 해 진심으로 사죄드린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