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日수출규제 대응.. ‘동남아‧구미주..관광시장 공략’
서울시,日수출규제 대응.. ‘동남아‧구미주..관광시장 공략’
  • 신현지 기자
  • 승인 2019.08.08 1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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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세 관광업계에 담보 없이 최대 5천만원 특별 보증 지원 활성화… 업계 피해 최소화
한‧중 관계 개선에 따라 중국 관광시장 집중 활성화, 정부에 비자제도 개선 건의
서울시가 日수출규제 대응으로 서울관광의 다변화 정책을 추진한다 (사진=신현지 기자)
서울시가 日수출규제 대응으로 관광시장의 다변화 정책을 추진한다 (사진=신현지 기자)

[중앙뉴스=신현지 기자] 한일관계가 본격적인 경색 국면에 접어들었다. 국내에서는 ‘일본여행 불매운동’ 분위기가 확산 되고 한국을 찾는 일본 관광객 감소가 우려되는 가운데,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은 관광시장의 침체를 방지하고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을 발표했다.

서울시가 발표한 서울관광 활성화 대책에 따르면 먼저 한‧중 관계 개선에 따른 對중국 관광시장 활성화한다. 여기에 전략적 글로벌 마케팅을 통한 관광시장 다변화를 꾀하고 ‘제100회 전국체전’ 등 대형 이벤트와 연계한 관광마케팅 확대, 영세 관광업계의 경영난 최소화를 위한 담보 없는 특별 금융 지원을 활성화한다. 

더불어 중국 지방정부(후난성‧허난성‧황산시 등)와 관광분야 교류‧협력사업을 발굴하고, 특히 후난성과는 보유매체를 활용한 상호 도시 홍보를 진행한다.

이와 관련하여 서울시는 2020년 상반기 개최예정인 ‘제4차 서울-베이징 통합위원회 전체회의’ 와 연계하여 관광분야 협력 방안도 적극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9월부터는 왕홍・아이돌 스타를 활용한 바이럴 마케팅과 중국인 타깃의 서울관광 콘텐츠를 적극 홍보하고, 중국의 대형 여행사인 C-trip 등과 함께 하는 ‘국경절 맞이 가을 환대주간’(9.27~10.6)운영, 11월에는 중국 광저우에 서울관광 홍보체험관을 설치할 계획이다.

주요국가 방문 동향 (자료=서울시 제공)
주요국가 방문 동향 (자료=서울시 제공)

뿐만 아니라, 베트남‧말레이시아 등 신흥시장과 구미주 등 잠재시장에 서울관광의 매력을 지속 홍보하기 전략적인 글로벌 마케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에 한류스타가 출연하는 서울관광 홍보영상을 글로벌 미디어를 통해 송출하고, 베트남‧말레이시아‧대만 등에서는 현지 교역전과 설명회, 이벤트 프로모션을 진행하며  11월에는 프랑스‧뉴욕 등 해외도시 및 기업과 공동으로 ‘서울위크’를 운영할 계획이다.

오는 10월 4일, 서울에서 열리는 제39회 장애인체전 개막식의 입장권 중 일부를 우수여행사에 배부하고 글로벌 한류스타가 출연하는 개막식 참가와 연계한 서울 관광상품 개발 및 마케팅을 적극 유치할 계획이다.

이밖에 시는 관광업계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안도 마련했다. 영세 인‧아웃바운드 관광업계가 담보 없이 5천만원 한도(보증비율 100%)의 특별보증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주용태 서울시 관광체육국장은 “극도로 악화된 한일관계로 업계의 피해가 더 이상 확대되지 않도록 서울시 차원에서 다방면으로 적극 지원에 나설 것”이라며 “지금 당장 관광업계가 받는 피해를 완충하고, 장기적으로는 관광시장의 다변화 정책을 통해 향후 내외부적 변수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서울관광의 체질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서울시에 따르면 1~6월까지 한국을 찾은 일본 관광객 수는 총 165만 명으로 전년대비 26.6% 증가하였고, 7월의 경우 한‧일 갈등의 영향을 크게 받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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