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시장 실수요자 재편으로 교육환경 중요…긴 교육기간도 원인
집값 상승에 있어서도 차이 보여…인근 유해시설도 없어 인기

‘우남퍼스트빌 더 테라스 동탄’ (사진=우남건설 제공)
‘우남퍼스트빌 더 테라스 동탄’ (사진=우남건설 제공)

[중앙뉴스=우정호 기자] 주택시장이 실수요층 위주로 재편되고 있는 가운데 자녀를 둔 3040세대 학부모 수요자들이 인근에 초·중·고교가 밀집돼 있는 원스톱 학세권 아파트를 선호하고 있다.  

이들은 자녀들의 12년에 이르는 초·중·고교 교육기간이 끝낼 때까지 한 곳에 자가로 머무르는 경향이 있으며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 밀집해 있는지를 내 집 마련의 주요 선택 기준으로 삼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인기는 청약시장에서도 나타났다. 금융결재원은 지난달 1순위 청약을 진행한 삼성물산이 부산에 분양한 ‘래미안 어반파크’가 948가구(특별공급 제외)에 1만2350건이 접수되며 평균 13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해 후끈 달아오른 바 있다.

지난해 10월 분양된 ‘동래 래미안 아이파크’ 이후 부산 아파트 중 유일하게 1만개가 넘는 청약통장이 몰린 단지로 연지초가 아파트와 인접한데다 초연중, 초읍중, 부산진고 등도 도보로 접근이 가능해 주목을 받았다.

학세권 아파트의 인기가 높아지자 같은 지역 내에서도 통학 거리에 따라 집값 상승폭이 확연히 나뉘고 있다.

KB부동산에 따르면, 올해 7월 기준 경기 고양시 덕양구 화정초,중,고교가 모두 모여 있는 ‘별빛마을 7단지’의 전용면적 84㎡ 평균 매매가는 5억 4천만 원인 반면, 학교와 거리가 좀 떨어진 ‘별빛마을 9단지’의 전용 84㎡의 평균 매매가는 4억5천250만 원에 그쳤다.

동부건설 반포 센트레빌 (사진=동부건설 제공)
동부건설 반포 센트레빌 (사진=동부건설 제공)

부동산 관계자는 “예전에는 초등학교나, 중학교, 고등학교 하나만 있어도 됐지만 최근에는 초·중·고가 다 인접한 단지를 찾는 문의가 많다”며 “아무래도 3040세대의 맞벌이 부부들에겐 한 지역에서 자녀의 교육과정을 모두 마치는 것을 원할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 가운데 동탄2신도시 학세권 단지로 꼽히는 ‘우남퍼스트빌 더 테라스 동탄’이 이 달 분양을 앞두고 있다.

‘우남퍼스트빌 더 테라스 동탄’은 동탄2신도시 택지지구 B13블록에 들어서며 지하 1층~ 지상 4층, 전용면적 71㎡~84㎡, 총 238세대 규모로 구성된다.

단지 앞에 유치원과 초중고교 등 학교가 풍부하게 들어설 예정이라 자녀들을 안심하고 통학 시킬 수 있는 교육환경도 조성된다. 단지로부터 100m이내에 초등학교 3개소, 중학교 1개소, 고등학교 1개소가 개교 예정 중에 있으며 유치원은 현재 운영 중에 있다.

주변 학교들이 모두 개교하게 되면 유치원부터 고등학교까지 단지에서 도보 2분 이내에 통학이 가능하다.

단지 인근으로 학원가도 형성될 전망이고, 다양한 연령층의 학습경험과 재능을 상호 교류하고 소통하며, 독서실, 문화교실, 아이돌봄이시설로 구성되는 마을교육공동체인 ‘서연이음터’도 가깝다.

단지는 전세대 테라스 구성, 다락방설계(일부세대), 복층 특화설계(일부세대) 등 여유롭고 품격 있는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조성된다.

일부세대는 복층으로 설계되어 거실 기준 천정고가 5.3m에 달해 개방감이 좋으며, 광폭 와이드 테라스 설계를 갖춘 세대는 작은 정원, 바비큐 파티, 미니캠핑장, 물놀이 공간 등 다양하게 활용 가능하다. 만 19세 이상, 청약통장 유무에 상관없고, 화성시 외 거주민도 누구나 청약이 가능하다.

동부건설 역시 8월 서울 서초구 반포동 30-15, 16번지 일원에 '반포 센트레빌'을 분양한다. 단지는 2개동, 지하 3층~ 지상 19층, 전용면적 59~88㎡, 총 108세대로 구성돼 있다.

반포 센트레빌은 강남 서초구 노른자 입지에 위치하며 교통과 교육, 편의시설 등 뛰어난 인프라는 물론 단지 내·외부로 쾌적한 환경을 갖췄다.

또한 세련되고 유니크한 외관 디자인, 단지의 쾌적함과 개방감을 극대화하는 필로티 설계, 고품격 커뮤니티와 함께 각종 첨단 시스템도 제공돼 향후 지역 랜드마크로 떠오를 것이 기대된다.

특히 반포 센트레빌은 자녀가 있는 학부모들이 선호하는 초·중·고등학교가 밀집되어 있는 원스톱 학세권도 갖췄다. 단지 바로 앞 서원초를 비롯해 원촌초·중, 반포고 등 강남 8학군과 가깝고 반포동 학원가도 인접해 있어 최상의 교육 환경이 조성돼 있다. 

송파 시그니처 롯데캐슬 (사진=롯데건설 제공)
송파 시그니처 롯데캐슬 (사진=롯데건설 제공)

롯데건설은 서울시 송파구 거여마천뉴타운2-1구역(거여동 181, 202번지 일원) 주택재개발을 통해 ‘송파 시그니처 롯데캐슬’을 8월 중 선보일 예정이다.

이 단지는 마천초, 영풍초, 보인중, 보인고 등 다수의 학교가 도보권에 위치하며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지정된 남한산성 도립공원을 비롯해 성내천, 오금공원, 천마공원, 올림픽공원, 성남GC 등 주변 녹지공간이 풍부해 쾌적한 주거환경을 자랑한다.

또 강남을 비롯해 북위례, 하남 감일지구 등의 생활인프라를 동시에 누릴 수 있다. 단지 규모는 지하 3층~지상 33층, 17개동, 총 1945가구 대단지 아파트다. 이 중 745가구를 일반분양할 예정이며 전용면적 59, 84, 108㎡로 구성된다.

GS건설은 대구 동구 신천동에서 ‘신천센트럴자이’를 분양 중이다. 단지는 바로 앞에 신천초등학교가 위치한 ‘초품아’ 단지다.

이 밖에도 대구 지하철 1호선 신천역과 동대구역을 모두 도보로 이용할 수 있는 더블역세권의 입지를 갖추고 있으며, 동대구 복합환승센터에 위치한 신세계 백화점, 현대시티아울렛 등 생활편의시설도 가깝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