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박미화 기자] 울산 한우의 대표 브랜드인 햇토우랑이 육질 등급 판정 결과 최고 등급인 1++등급 출현율이 전국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울산시  제공)
울산 한우의 대표 브랜드 햇토우랑이 육질 등급 판정 결과 최고 등급(사진=울산시 제공)

축산물품질평가원의 자료에 의하면 지난해 울산지역에서 출하한 거세 한우 3천114두의 1++등급 출현율이 33.1%로 전국 평균인 18.7%보다 약 두 배 가까이 높았다.

특히, 2위인 제주의 24.7%보다 8.4% 포인트나 앞섰다.또한, 한우 암소의 1++등급 출현율도 8.6%로 2위 전남의 7.4%보다 높아 전국 1위를 차지했다.

등급판정 주요 지표 분석 결과 울산지역 한우는 1++등급 출현율과 근내지방도는 전국 최상위 수준이었다. 반면 등지방두께와 등심단면적은 중하위권으로 나타나 향후 가축개량 방향의 지표로 삼아야 할 것으로 보인다.

울산지역 한우의 육질 등급 출현율이 높은 이유는 지난 1979년 전국 최초로 한우개량단지(상북개량단지)를 지정하고 이어 두동개량단지(1990), 두서개량단지(1992) 지정 등을 통한 가축개량 기반 구축과 유휴농지를 이용한 조사료 생산으로 고급육 사양관리에 집중해온 결과로 분석된다. 이러한 결과 울산한우가 최근 5년 동안(제18회 전국한우능력평가대회, 제21회 전국한우능력평가대회, 2018년 전국축산물품질평가대회) 3번의 대통령상을 수상하는 등 우수성을 입증하기도 했다.

울산시 관계자는 “종축등록사업, 유전능력평가조사, 인공수정료 지원 등 가축개량사업과 한우 브랜드 육성을 위한 브랜드육 생산출하지원 등에 15억 원의 사업비를 투자하는 등 지역 한우 농가의 고급육 생산 지원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키워드

#울산시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