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인, 참고인 출석 요구에 여당 전격 수용해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 날자가 잡혔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 날자가 잡혔다.

[중앙뉴스=윤장섭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 날자가 잡혔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법사위)는 다음달 2~3일, 이틀에 걸쳐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를 실시하기로 합의했다. 증인과 참고인 채택 등 절차는 추후 협의해나가기로 했다.

26일 국회 법사위 간사인 더불어민주당 송기헌 의원과 김도읍 자유한국당 의원, 오신환 바른미래당 의원은 이날 회동을 갖고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일정에 합의했다. 간사들의 회동에 앞서 여야 원내대표는 청문회 일정을 법사위에 일임했다.

민주당은 조 후보자 청문회와 관련해 그동안 '30일 전 하루' 개최를, 한국당은 '9월 초 사흘' 개최를 각각 주장했었다. 바른미래당은 '9월 초 이틀' 청문회를 해야 한다는 입장이었다.

민주당은 청문회 개최의 법정 시한을 지키기 위해 오늘(26일)을 조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 협상 마지노선으로 삼고, 오늘 일정 합의가 안 되면 27일 '국민 청문회'를 열겠다고 예고한 상태다.

오늘 비공개 3당 원내대표 모임에서는  '8월 말 이틀', '9월 초 하루' 개최 등 절충점이 마련될 것이란 관측도 나왔으나 최종 결론이 나지 않았고, 조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일정 "최종 합의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간사들에게 일임했다.

여야가 청문회 일정에는 합의했으나 증인과 참고인 선정 절차는 추후 협의하기로 했다. 송 의원은 “내일 전체회의를 열어서 결정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고 한국당의 김 의원은 “서면 질의서 송부나 증인 참고인 출석 등은 늦어도 이번주 수요일에 발송을 해야 한다”고 했다. 또 각종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서러도 증인·참고인 출석 요구에 대해서도 여당이 전격 수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김 의원은 민주당이 “증인과 참고인에 대해 이런 저런 이유로 시간을 보내면 국민 저항에 부딪힐 것”이라고 했다.

청문회 일정이 잡힌 가운데 조국(54) 법무부 장관 후보자는 "청문회에서 국민 대표의 질책을 기꺼이 받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조 후보자는 26일 오후 청문회 일정이 확정된 이후 바로 입장문을 내 "국회에서 청문회 일정을 잡아주셔서 감사드린다"며 이같이 말했다.

조 후보자는 자신에게 "제기되는 의혹에 대해 소상히 밝히겠다고 했지만 조 후보자가 어떤 해명을 내놓을지가 사태 해결의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사진출처=연합뉴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