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청문회 보이콧 결정 유보한 한국당,“의견 더 모아가겠다”

 

자유한국당이 국회 인사청문회를 보이콧하는 방안을 놓고 의원총회까지 열었으나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자유한국당이 국회 인사청문회를 보이콧하는 방안을 놓고 의원총회까지 열었으나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중앙뉴스=윤장섭 기자]자유한국당이 조국 법무장관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를 보이콧하는 방안을 놓고 의원총회까지 열었으나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자유한국당은 오늘(28일) 오전 경기도 용인시에서 1박 2일 의원 연찬회를 갖고 조국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를 거부하는 긴급 의원총회를 개최했다.

한국당은 이 자리에서 오는 9월 2일과 3일로 예정된 조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참석 여부를 논의했으나 청문회 보이콧에 반대하는 의원들의 의견이 많아 다시 논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의총 직후 기자들을 만나 긴급 의원총회의 결과를 설명했다. 나 원내대표는 어제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에 대한 검찰의 압수수색과 조 후보자의 가족 등이 출국금지 명령을 받은 상황에서 조 후보자는 피의자 신분이라며 현재 검찰로 부터 강제수사를 받고 있는 후보자를 인사청문회에 올리는 것은 과거에도 없었고 지금도 있어서는 안된다고 주장했다.이어 한국당 "지도부는 상당히 심각하게 고민하고 있다"며 "오늘 결론 내지 않기로 했으며 이 청문 절차가 진행되는 게 맞는지 국민 의견을 더 모아가겠다"고 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의총 모두발언을 통해 조국 인사청문회 대책 TF 회의에서 청문회를 보이콧해야 한다는 쪽으로 의견이 모아졌다고 밝히기도 했다. 그러나 일부 의원들은 청문회 보이콧에 우려를 표하며 신중론을 제기하는 등 반대를 하기도 했다는 후문이다.

청문회를 열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권성동 의원은 의총 후 기자들과 만나 "국민들과 청문회를 하기로 약속한 만큼 청문회를 실시하는 게 맞다"며 혹여라도 한국당이 청문회를 거부하는 일이 일어나면 "민주당으로서는 '청문회 보이콧' 프레임을 들고 나올 수 있어 자칫 청문회 논란으로 조 후보자 관련 의혹이 덮일 수 있다"고 말했다.

김태흠 의원도 "이 정도까지 왔으면 조 후보자가 사퇴하는 게 맞지만, 검찰이 압수수색을 했다고 해서 곧바로 청문회 보이콧을 하는 것은 성급한 결정"이라고 지적했다.

바른미래당 역시 국회에서 조국 후보자 사퇴 촉구 대회를 열고 자진 사퇴와 지명 철회를 요구했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청문회의 증인 출석을 놓고도 여야의 대치가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소속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위원들은 28일 “자유한국당이 검찰 수사를 핑계로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무력화하려 한다”고 비판했다.

민주당 소속 송기헌 간사 등 법사위원들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 열고“자유한국당이 청문회 보이콧까지 운운하는 것을 보면 처음부터 청문회를 할 생각이 없었던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며 “조국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는 여야 합의대로 정상적으로 실시돼야 한다”고 강력하게 주장했다. 또 법사위원들은“한국당이 조 후보자 가족들을 증인으로 불러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은 과거 인사청문회를 살펴보더라도 전례가 없던 터무니 없는 요구”라고 주장했다.

특히, 가족을 증인으로 부르는 것은 후보자‘망신 주기'와‘인질 잡기’라며 수용할 수 없다고 했다. 민주당은 검찰의 앞수수색과 관련해서도 유감을 표했다. 검찰의 갑작스런 압수수색은 인사청문회를 무력화하기 위한 행위거나 검찰 개혁의 발목잡기가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했다.

그동안 침묵하던 청와대도 입을 열었다.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오늘(28일) 자유한국당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의 '보이콧'을 검토하는 것과 관련해 "국회가 법 위에 있는 것은 아니다"라고 비판하면서 납득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어 고 대변인은 "인사청문회는 대통령이 지명한 후보자가 적합한 직무능력과 자질을 가졌는지 검증하는 자리이며, 후보자는 그 자리에서 스스로 능력을 입증해야 하고 국민은 청문회를 통해 후보자가 그만큼 자질이 있는지 지켜봐야 하는 자리"라고 했다.

한편 민주당은 여야가 합의한 일정대로 정상적인 청문회가 진행하기 위해 적어도 29일까지는 후보자 측에 자료 제출 요구, 서면질의 제출, 증인·참고인 협의를 마무리하고 법사위 전체회의를 열어서 인사청문계획서를 채택해야 한다고 야당에게 촉구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