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증인 11명 채택 합의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증인 11명 채택 합의
  • 윤장섭
  • 승인 2019.09.05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시민·김두관 증인으로 나올까?...최성해 총장은 제외

 

여야가 5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증인 채택에 합의했다.
여야가 5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증인 채택에 합의했다.

[중앙뉴스=윤장섭 기자]여야가 5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증인 채택에 합의했다.더불어민주당 간사인 송기헌 의원과 자유한국당 간사인 김도읍 의원은 오늘(5일) 오전에 국회에서 만나 6일 열릴 조 후보자 인사청문회에 출석할 증인 11명을 합의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는 전체회의를 열어 6일 인사청문회 실시 계획서를 최종 확정했다. 그동안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청문회의 최대 쟁점은 증인 채택에 대한 것이었다. 여야는 모두 증인채택에 한치의 양보도 없었으나 오늘 11명으로 최종 정리 됐다.

최성해 동양대 총장은 명단에서 제외됐다. 자유한국당 간사인 김도읍 의원은 최 총장의 증인 채택은 민주당이 적극적으로 반대하고 있어 양보할 수밖에 없었다"며 "민주당에서 요구한 4명, 저희들이 요구한 7명 등 전체 11명을 채택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에 민주당 간사인 송기헌 의원은 "증인은 여야가 동수를 채택해야 하지만 민주당이 양보를 해서 증인을 4명을 하는 것으로 결정했다"며 "청문회를 열 수 있게 돼서 다행"이라고 말했다.

현재까지는 11명에 대해 합의가 이뤄진 상태다. 다만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과 민주당 김두관 의원이 증인으로 추가될 가능성도 남아있다. 유 이사장과 김 의원은 최 총장에게 전화를 걸어 조 후보자의 딸에게 수여된 표창장과 관련해 조 후보자에게 유리한 발언을 하도록 회유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여야가 증인채택은 합의는 됐지만 동양대 최성해 총장이 검찰 조사를 받은 뒤 조 후보자의 딸이 동양대 표창장 위조 의혹이 증폭되고있는 상황이다. 한국당은 이와 관련해 조 후보자 부인인 정경심 교수를 구속 수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정 교수의 위조 정황이 계속해서 드러나고 또 증거 인멸을 시도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이와 함께 최 총장에게 전화를 걸어 무마하려 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여권 인사들을 검찰에 고발하겠다고 밝혔다.

반면, 여당은 최 총장과의 통화에서 압력을 가했는지는 더 따져봐야 할 문제라며 진화에 나섰다.당사자로 지목된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과 김두관 의원은 사실 확인을 위한 전화였다고 선을 그었다.유 이사장은 다만, 야당이 인사청문회 증인으로 자신이 나오는 것을 요구한다면 국민 된 도리로 나가야 하지 않겠느냐고 답했다.

조 후보자의 인사청문회에서 다뤄질 핵심 쟁점은 크게 3가지다. ▶가족 사학재단 웅동학원, ▶가족 사모펀드, ▶딸 입시비리 의혹 등이다. 조 후보자는 지난 2일 국회 기자간담회에서 의혹을 부인하거나 모른다고 답했고, 한국당은 이를 정면 반박하는 맞불 간담회를 연 만큼 청문회에서 여야의 공방이 예상된다

한편 정부도 검찰 수사가 선을 넘어 정치행위를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오늘 국회 예산결산위원회에 나와서 검찰은 오직 진실로 말해야 하고, 자기들이 정치를 다 하겠다는 식으로 덤비는 것은 검찰의 영역을 넘어가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자신의 생각을 밝혔다. 박상기 법무부 장관은 사회적으로 중요한 사건은 검찰이 압수수색을 하기 전에 장관에게 보고하고, 장관이 수사 지휘를 하는 게 논리에 맞다고 했다.

▲다음은 여야가 합의한 증인 명단이다.

▶정병화 한국과학기술연구원 박사 / 조민 부정 입학 의혹 및 특혜의혹,▶김형갑 웅동학원 이사,▶안용배 창강애드 이사 / 웅동학원 채무 관계,▶윤순진 서울대 환경대 교수 / 장녀 장학금 (민주당 요구),▶임성균 코링크프라이빗에퀘티 운용역 / 사모펀드,▶최태식 웰스씨엔티 대표이사/유재수 부산시 부시장 비위 및 감찰 무마 관련,▶김병혁 더블유에프엠 사외이사 / 사모펀드,▶신수정 관악회 이사장 / 장학금 (민주당 요구),▶장영표 단국대 교수 / 조민 부정 입학 및 특혜,▶노환중 부산의료원장 / 조민 부정 입학 및 특혜 (민주당 요구),▶김명수 전 한영외고 유학실장 /조민 부정 입학 및 특혜 (민주당 요구)

(사진출처=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