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은 22일 국회 외교통상통일위원회 위원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을 함께 했다.
이명박 대통령이 22일 오후 청와대에서 국회 외교통상통일위원회 위원들과 한미FTA 처리 등을 논의하고 있다.


오늘 오찬 및 환담은 1시간 30분정도 진행됐으며 참석자는 남경필 위원장, 유기준 간사, 정몽준·김형오·박종근·이윤성·최병국·김충환·주호영·황진하·구상찬·김영우·김호연·윤상현·정옥임·홍정욱 의원과 임태희 대통령실장, 김효재 정무수석, 천영우 외교안보수석, 김대기 경제수석, 김두우 홍보수석, 김종훈 통상교섭본부장 등이다.

이 대통령은 인사말을 통해 “지난번에 한-EU FTA 비준동의안을 처리해 줘서 고마웠다. 한·미FTA 비준을 위해서도 노력해 달라” 고 말했다.

이명박 대통령이 22일 오후 청와대에서 국회 외교통상통일위원회 위원들과 한미FTA 처리 등을 논의하고 있다.


남경필 외교통상위 위원장은 이에 대해 “아시아 국가 중에 거대 경제권인 EU와 미국과 동시에 FTA를 체결한 나라는 한국밖에 없어서 우리를 FTA허브라고 생각해 모든 나라가 우리와 FTA를 맺기를 희망한다. 한·미FTA가 한-EU FTA처럼 여야 간 협상을 통해 처리되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이후 이 대통령과 위원들은 오찬을 함께 하며 한·미 FTA 조기 비준의 필요성, 외교부 우수 인력 신흥시장 지역 배치 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이 대통령은 민주당 소속 의원에도 오찬 간담회 참석을 요청했으나 오는 27일 이 대통령과 손학규 민주당 대표와의 조찬 회동에 앞서 만나는 것은 적절치 않다며 참석하지 않았다.

이 대통령은 23일에는 국회 국방위원들을 초청해 천안함 사태와 연평도 도발 후 드러난 우리 군의 미비점 등을 보완한 국방개혁안을 통과시켜달라고 요청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