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 채용으로 사회적 약자에 일자리 제공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가 올해 말까지 장애인 고용비율을 4.5%까지 늘린다. 이는 장애인고용촉진법에 따른 의무비율인 3%의 1.5배에 해당하는 수치이다.

현재 캠코의 장애인 고용률은 준정부기관 평균치인 3.3%를 웃도는 4%를 보이고 있다.

정부는 지난 2월 장애인 고용을 촉진하기 위해 공기업 및 준정부기관의 의무고용률을 2.3%에서 3%로 상향조정한 바 있다.

캠코는 정부의 사회적 약자 지원정책에 동참하기 위해 지난달 말부터 6월말 현재까지 지체, 뇌병변, 시각장애 등 장애를 가진 31명을 신규 채용했다.

이번 채용으로 캠코의 장애인 고용인원은 현재 47명으로 작년 말 대비 3배가 늘었다. 이중 취업에 더욱 어려움을 겪는 중증장애인의 비율도 26%에 달한다.

이번에 채용된 장애인들을 금융소외계층의 신용회복 지원, 국유재산 및 담보채권 관리 지원 등 실무분야에 배치되어 근무하고 있다.

이번 채용은 장애인고용공단의 인력추천 등 협력을 통해 장애정도 뿐 아니라 지역, 학력, 경력, 연령, 자격 등에 대한 차별을 두지 않고 실시되었다.

신용회복지원부 최동철 송무팀장은 “청각장애 1급의 중증장애를 가진 박성애 씨와 의사소통을 많이 걱정했지만, 주변의 우려와는 달리현재 채권관련 전산업무를 다른 직원 이상으로 잘 수행하고 있다”며 “이번 기회로 장애인에 대한 편견을 버릴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고 말했다.

캠코 장영철 사장은 “잠깐의 관심보다는 일자리를 제공하는 것이 장애인에게 가장 필요한 도움이라고 생각한다. 장애인이 수행 가능한 직무 발굴,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실시, 채용 우대 등 장애인 고용 확대에 지속적으로 앞장설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