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 인도네시아서 화력발전소 시위 막아주는 대가로 군수에 뇌물

종로구 계동 현대건설 본사 (사진=우정호 기자)
종로구 계동 현대건설 본사 (사진=우정호 기자)

[중앙뉴스=우정호 기자] 지난 7일 열린 산업통상자원부 국정감사에서 현대건설이 인도네시아 화력발전소를 건설하는 과정에서 현지 군수에게 뇌물을 줬다는 의혹이 나온 가운데 인도네시아에서 수사가 진행 중인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 7일 열린 산업통상자원부 국정감사에서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더불어민주당 김성환 의원은 "인도네시아 찌레본 석탄화력발전 2호기 건설과정에서 주민 민원 무마용으로 5억5000만원의 뇌물이 부패공무원에게 전달됐다"며 해외석탄발전사업 전반에 대한 전수조사와 해외석탄발전사업 진출의 전면 중단을 요구했다.

해당 사업은 현대건설이 시공을 맡고 한국수출입은행이 6200억원의 금융 지원, 한국중부발전이 500억원의 지분을 투자한 석탄발전 사업이다.

앞서 두산중공업이 시공한 찌레본 석유화력발전소 1호기는 현지에서 유독물질 배출 논란이 일고 있고 현지에서는 어업에 종사하는 어민들이 발전소 주변 바닷물이 오염돼 물고기, 조개, 새우들이 사라지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러한 지역주민과 환경단체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현대건설이 시공을 맡아 짓고 있는 2호기의 공사가 진행되고 있다.

그 과정에서 시공사인 현대건설이 찌레본 지역의 군수인 순자야 푸르와디사스트라(Sunjaya Purwadisastra)에게 뇌물을 줬다는 혐의로 재판이 진행, 해당 군수는 지난 5월 매관매직 혐의로 인도네시아 법원에서 징역 5년을 선고받았다.

김성환 의원은 "찌레본 2호기 사업은 사실상 `검은 뇌물`이 오고 간 비리 사업으로 투자자인 한국수출입은행과 중부발전은 `OECD 공무원 뇌물방지협약`을 어긴 이 사업에서 완전히 철수해야 한다"며 "사업의 주무부처인 산업통상자원부가 찌레본 2호기를 비롯해 해외석탄화력사업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해, 불법행위가 나타나는 경우 관계자 처벌해야 한다"고 말했다.

국회 국정감사에 출석한 현대건설 측은 "주민 시위로 공사가 지연돼 법률자문용역 기관을 선정해 처리했는데, 현지 수사 기관에서 뇌물로 발표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한편 인도네시아 검찰은 현대건설이 시위를 막아주는 대가로 현지 군수에게 뇌물을 건넨 의혹을 수사하고 있다.

뇌물죄로 징역 5년을 선고받은 군수는 “현대건설로부터 6차례에 걸쳐 5억5000만원을 받아 군을 동원해 주민 시위로부터 발전소 건설 프로젝트를 지켰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인도네시아 수사 당국은 현대건설 관계자를 출국 금지했으며, 한국 검찰과도 공조를 추진하겠다고 밝힌 상태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