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신, "안면인식 보안이 아닌 지문 방식을 채택한 삼성의 잘못"

 

삼성전자의 갤럭시S10과 노트10의 지문인식 보안에 허점이 있다는 지적이 제기됬다.
삼성전자의 갤럭시S10과 노트10의 지문인식 보안에 허점이 있다는 지적이 제기됬다.

[중앙뉴스=윤장섭 기자]삼성전자의 갤럭시S10과 노트10의 지문인식 보안에 허점이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자 삼성전자는 외신과의 인터뷰에서 "내부 조사를 벌이고 있으며 조만간 소프트웨어 패치를 배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17일 영국의 더 선 등 외신은 갤럭시S10과 노트10의 초음파 지문인식이 실리콘 케이스를 씌우면 등록된 지문이 아니더라도 잠금이 풀린다고 보도했다. 외신 더 선은 시중에서 약 3천원에 살 수 있는 실리콘 케이스를 갤럭시S10의 전면에 씌우면 등록된 지문이 아닌 다른 손 지문으로도 스마트폰 잠금이 해제됐다고 전했다.

포브스지도 "이베이에서 약 3달러에 살 수 있는 전·후면 실리콘 케이스를 갤럭시S10에 씌웠더니 등록된 지문이 아닌 어떤 지문도 스마트폰 잠금이 해제된다"고 보도했다.

지문이 아니라 손가락 마디만 대도 잠금이 풀린다. 특정 케이스가 아닌 실리콘 케이스면 모두 잠금이 풀린다. 지문 보안은 은행 앱에도 적용되는 것이라 금융 보안의 위험성마저 있다.

포브스지는 "지금까지는 갤럭시의 초음파 지문 인식은 최첨단 보안 방법이고 가장 안전한 디스플레이 보안 시스템이라 여겨졌지만 허점이 발견됐다"면서 "안면인식 보안이 아닌 지문 방식을 채택한 삼성의 결정이 잘못된 것일 수 있다"고 전했다.

동일한 기술이 적용된 갤럭시노트10에서도 같은 문제가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문인식은 삼성페이와 은행 어플리케이션 등에서 인증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어 개인 정보와 금전적 피해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이용자들로 부터 보안에 대한 요구가 급증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삼성전자는 갤럭시S10과 노트10 구매고객은 삼성 제품용으로 따로 만든 삼성 공인 액세서리를 사용하라고 권고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