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과 민주당, 정부가 참여하는 민생 안정 여야정 협의체가 24일 오후 국회에서 첫 회의를 개최했다.



협의체는 정치권의 주요 민생 현안인 등록금과 부동산 문제에 대해 양당 정책위 부의장과 정부측이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토록 하자는 데 합의했다.

한 참석자는 "등록금 문제의 경우 정부 재정투자를 늘리되 대학 구조조정도 이뤄져야 한다는 원칙에 공감대를 형성했다"며 "합의가 이뤄지는 부분이 나오면 6월 임시국회 중이라도 상임위에서 조속히 처리키로 했다"고 전했다.



부동산과 관련해선 전월세 상한제 도입, LH공사 지원, 리모델링 지원, 분양가 상한제 폐지 등을 다루되 여야간 입장차를 줄일 수 있도록 양당 각 한 명으로 구성된 태스크포스의 논의를 거치기로 했다.

또 영세 자영업자를 위한 고용보험법과 근로자 퇴직급여보장법은 조속히 처리토록 노력하고, 최저임금 결정 문제도 이 협의체에서 다루기로 했다.



한 참석자는 "쟁점을 놓고 치열한 공방을 벌이기보다는 앞으로 논의할 의제를 선정하는 수준의 회의였다"고 말했다.

협의체는 27일 오후 2차 회의를 개최한다.



이날 회의에는 한나라당 이주영 정책위의장, 민주당 박영선 정책위의장 등 양당 3명씩 6명이, 정부에서는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 이주호 교육과학기술부 장관, 권도엽 국토해양부 장관, 이기권 고용노동부 차관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