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상승 검색어 순위에 광고성 문구도 지적

 
 
 


[중앙뉴스=윤장섭 기자]

네이버가 최근 신뢰성 논란에 휩싸인 실시간 검색어 서비스를 일부 개편하기로 했다.
네이버가 최근 신뢰성 논란에 휩싸인 실시간 검색어 서비스를 일부 개편하기로 했다.

네이버는 내일(31일)부터 모바일에 로그인한 이용자가 급상승 검색어 메뉴를 열면 같은 연령대의 이용자들이 많이 찾는 검색어가 먼저 표출되는 방식으로 바꾼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개편은 최근 네이버 검색어 순위의 신뢰성에 대한 비판 여론이 고조되는 상황을 고려한 것으로 풀이된다. 20대 사용자에게는 해당 연령대가 많이 찾은 검색어 차트가, 40대 사용자에게는 동년배 인기 검색어가 먼저 보이는 방식이다. 이전에는 전체 연령대의 급상승 검색어가 기본으로 떴다.

급상승 검색어 순위에 광고성 문구가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에 대한 지적도 나왔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김성태 의원(자유한국당)은 올해 9월 1~19일 매일 오후 3시 기준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 키워드 분석, 결과 1위 19개 중 15개(78.9%)가 기업 상품 홍보를 위한 초성 퀴즈 이벤트였다고 지적했다.

이런 비판에 대해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지난 2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정감사에서 "지금은 너무 전체값을 기본으로 제공한다"며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를 연령대별로 나눈다든지, 좀 더 개인 요구에 맞는 형태로 개편해서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는 실시간 검색어 순위에 지나친 관심이 쏠리는 현상을 막음으로써 논란을 잠재우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한편 다음은 검색어 순위에 상업성·광고성 문구가 오르는 것을 사전 차단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