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아베, 11분의 만남...무슨애기 나눴나

 

문 대통령은 4일 오전(현지시간) 아세안+3 정상회의가 열린 노보텔 방콕 임팩트의 정상 대기장에서 아베 총리와 단독 환담을 했다.
문 대통령은 4일 오전(현지시간) 아세안+3 정상회의가 열린 노보텔 방콕 임팩트의 정상 대기장에서 아베 총리와 단독 환담을 했다.

[중앙뉴스=윤장섭 기자] 태국 방콕에서 열리고 있는 아세안+3 정상회의에 참석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4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 별도의 단독 환담을 가졌다고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에서 전했다.

고 대변인은 "양 정상은 한일관계가 중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하며 한일 양국 관계의 현안은 대화를 통해 해결해야 한다는 원칙을 재확인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4일 오전(현지시간) 아세안+3 정상회의가 열린 노보텔 방콕 임팩트의 정상 대기장에서 아베 총리와 단독 환담을 했다. 환담은 오전 8시 35분부터 46분까지 11분간 이뤄졌다.

한일 정상이 회담 형식의 대화를 나눈 것은 지난해 9월 유엔총회 이후 처음이다. 이날 두 정상은 우호적이며 진지한 분위기 속에 양국 현안을 대화를 통해 해결한다는 원칙을 확인했다. 정식으로 이루어진 정상회담은 아니지만, 두 정상이 따로 대화를 나누는 시간이 어렵게 만들어 진 것,

한일 두 정상의 환담은 아세안+3 정상회의 시작에 앞서 이루어 졌다. 두 정상은 통역 외에 배석자 없이, 현지 시각 오전 8시 35분부터 11분 동안 대화를 나눴다. 어제는 악수만 나눈체 헤어졌지만 오늘은 별도로 만남을 갖은 것이다.

양 정상은 짧은 만남에도 최근 양국 외교부의 공식 채널로 진행되고 있는 협의를 통해 실질적인 관계 진전 방안이 도출되기를 희망했다. 문 대통령은 "필요하다면 보다 고위급 협의를 갖는 방안도 검토해 보자"고 제의했고, 아베 총리는 "모든 가능한 방법을 통해 해결 방안을 모색하도록 노력하자"고 화답했다.

약식이긴 하지만 문 대통령과 아베 총리가 별도 만남을 가진 것은 작년 9월 미국 뉴욕에서 열린 유엔총회 계기의 정상회담 이후 13개월여 만이다.

문 대통령과 아베 총리는 전날 갈라 만찬에서 단체 기념촬영을 하면서 가볍게 인사만을 나눴고 대화는 하지는 않았다.  한일 정상 간 대화는 이달 23일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 시한을 19일 앞둔 시점에서 이뤄졌다.

두 정상 간 대화는 일본의 수출 규제 넉 달 만에 이루어 진 점이라는 것에서 매우 희망적이다. 일각에서는 꼬여있는 한일 관계를 푸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기대도 나오고 있다.

다음 달 말로 추진되고 있는 한·중·일 정상회담을 계기로 한일 정상회담을 여는 방안에 대한 이야기도 나눴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두 정상은 오늘 특별오찬, 동아시아 정상회의 등 세 차례 함께 행사에 참석할 계획이다.

(사진출처=연합뉴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