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박미화 기자] 경상북도의회 문화환경위원회(위원장 조주홍)는 7일 경상북도문화관광공사를 찾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다.

박차양 의원(경주)(사진=박미화 기자)
보문상가 관련 질의와 질타하는 박차양 의원(경주)(사진=박미화 기자)

이번 행정사무감사는 문화와 관광을 통한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경상북도문화관광공사로 확대 개편된 이후 시행하는 첫 행정사무감사이다.

이날 행정사무감사는 문화관광공사 설립이후 처음으로 도의회의 인사검증을 통해 임명된 공사 사장의 직무수행 실적을 검증하는 자리로 참석한 의원들의 질의와 질타가 끊임없이 이어졌다.

특히, 지난 5년 동안 경상북도문화관광공사는 보문단지의 활성화를 위하여, 관광트렌드의 변화에 따른 구체적이고, 장기적인 방안은 한 번도 내놓은 적 없이 보문상가를 방치하여 슬럼화 시키고, 상가 매각을 위한 명분 쌓기에만 치중하고, 적자 운운하며 매각절차를 진행했다.

보문한옥상가 매각이 관광지 활성화를 위한 불가피한 결정이었는지 검증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이선희 의원(비례)은 연간예산이 1천 5백억에 달하는 문화관광공사의 이사가 7명밖에 되지 않고, 그 중 위촉직 비상임 이사가 3명으로 주요 정책결정시 편파적인 결정이 이루어질 가능성이 커짐을 지적했다.

이에 위촉직 비상임 이사에 외부 관광전문가의 수를 늘려 관광정책 결정에 합리성을 높일 필요가 있고, 비상임 이사의 공개채용 필요성을 강조했다.

오세혁 의원(경산)은 문화관광공사의 영업수익이 해마다 감소하고 있으며 영업 손실의 주된 원인이 대행사업 증가폭에 비해 인력 투입이 불합리하여 발생하고 있음을 지적했다.

사업의 시행에 수반되는 경비를 정확히 산출하여 대행수수료를 합리적으로 산정하는 등 경영합리화에 대한 대응 방안을 강구할 것을 주문했다.

박채아 의원(비례)은 문화관광공사로 확대 출범하였음에도 인건비 증가, 영업 손실 등의 비용만 높아지고, 실적은 MOU체결 이외에는 변화된 모습을 찾아보기가 쉽지 않음을 지적하면서 업무의 영역이 문화까지 확대된 만큼 그에 걸맞는 문화와 관광을 연계한 콘텐츠 개발에 힘써 줄 것을 주문했다.

박차양 의원(경주)은 보문상가 매각과 관련하여, 앞서 매각한 토지 5,650평을 포함한 13,321평에 패션아울렛, 식음료 상가 등이 들어서게 되면 300여개 상가가 입점하게 될 것이며, 현재 400여개의 상가가 있는 도심 상권에 타격이 커 기존 상인들의 생존권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을 질타하면서, 경주시의 의견을 반영하여 이에 대한 상생방안을 마련할 것을 심도 있는 감사를 주문했다.

또한, 매각 절차 면에서도 공고 기간이 짧고, 홍보가 부족하여 제 값을 받지 못하고 매각이 결정되었음을 질타했으며 "모다아울렛에 매각될 보문관광단지 상가 부지에 대해 잘 검토를 해야 한다. 국내 대표 관광지인 보문관광단지의 부지가 민간에 마구 매각된다면 경주시의 관광 컨셉을 흐리게 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김명호 의원(안동)은 직원 32명 신규채용에 따른 공사의 재정부담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고 수의계약 업체선정 시 지역업체에서 충분히 수행이 가능한 사업도 서울 중심으로 업체를 선정하였다는 문제점을 지적하면서 향후 수의계약 시 지역업체를 우선 선정하여 줄 것을 주문했다.

김봉교 의원(구미)은 경북도가 국제관광인프라 구축으로 2020년까지 청년일자리 200개를 포함한 일자리 6천여 개 이상을 창출하겠다고 발표한 만큼, 최근의 관광트렌드를 읽고 마케팅 전략을 펼칠 필요가 있음을 언급하면서 공사가 확대 개편된 만큼 경북의 관광정책의 새로운 청사진을 제시하여 줄 것을 주문했다.

김영선 의원(비례)은 문화관광공사 사장 인사검증시, 청춘몰 조성 등 보문단지 상가 활성화를 위한 노력을 하겠다는 답변이 있었지만 상가활성화를 위한 정책개발 보다는 최근 헐 값에 매각이 결정된 것에 대해 지적하면서 향후 민간에 매각된 상가부지에 대한 구체적인 관리 방안을 수립할 것을 주문했다.

박판수 의원(김천)은 공사가 개발한 도내 권역별 관광 상품이 김천, 구미 등의 서부권 관광 상품의 개발이 부족함을 지적하면서 김천구미역의 편리한 교통을 기반으로 한 관광콘텐츠 개발에 힘써 균형 있는 관광정책 시행에 최선을 다해 줄 것을 당부했다.

조주홍 위원장(영덕)은 “굴뚝 없는 산업인 문화와 관광이 지역경제를 견인하기 위해서는 관광객 유치와 상가의 매출 향상에 대한 실질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면서 “2020년 대구경북 관광의 해를 맞아 지역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이 다시 또 찾고 싶은 관광지가 될 수 있도록 관광수용태세 준비에 만전을 기해 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