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박효영 기자] 총선까지 5개월 남은 상황에서 여권이 민생 경제를 살리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한 달 반 남은 올해 안에 지방재정의 90%를 집행하겠다는 구체적인 목표도 제시됐다.

당정청(더불어민주당·정부·청와대)은 12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민생경제활력 제고를 위한 당정청 지방정부 합동회의>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민주당 소속 광역·기초단체장들도 함께 했다.

왼쪽 세 번째 자리부터 박광온 최고위원, 이해찬 대표, 이인영 원내대표, 조정식 정책위의장의 모습. (사진=박효영 기자)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인사말을 통해 “당정청과 지방정부가 다 모인 것은 처음인 것 같다”며 “그만큼 경제 상황이 엄중해 비상한 각오로 임하려는 의미가 있다. 가장 중요한 건 올해 배정된 예산을 차질없이 집행하는 것이다. 지방은 특히 집행 효과가 현장에서 즉시 나타나 지방정부 역할이 중요하다”고 운을 뗐다.

이어 “당정은 효과적인 예산 집행을 위한 시스템 구축을 논의하겠다. 중앙과 지방간 긴밀한 소통 채널을 구축해 집행 장애 요인을 해소하고 집행 실적에 불리한 것과 관행적 보도(블럭) 사업에 대해 강력히 구조조정에 나서는 등 집행률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힘주어 말했다. 

예산을 효율적으로 집행하겠다는 것이 핵심이다.

(사진=박효영 기자)
가운데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모습. (사진=박효영 기자)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도 “지방재정은 이월과 불용액이 상당한 규모에 이르고 있다. 환경영향평가 등 사전 절차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으로 보인다. 중앙과 지방 사이 업무 공정화 등 자치단체장과 당정청이 머리를 맞대고 애로사항을 풀고 지방재정 집행률을 높일 계기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최종적으로 민간 활력을 높여야 하고 재정은 보완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 지역별 산업경쟁력 강화, 기업 유치, 일자리 창출을 위해 아낌없는 지원 방안을 찾겠다”고 공언했다.

같은 맥락에서 박광온 민주당 최고위원 역시 “재정 집행률을 높이면 제2 제3의 추경(추가경정예산) 효과가 있을 것이다. 확장 재정이 효과를 거두려면 내년도 예산안을 원안에 가깝게 통과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사진=박효영 기자)
왼쪽 두 번째 자리부터 진영 장관과 김상조 정책실장의 모습. (사진=박효영 기자)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은 지방 정부와의 협력을 강조했다.

이를테면 “11일 현재 지방재정 전체 집행률은 72% 수준으로 연말까지 목표 달성을 위해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단체장들이 재정 집행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직접 집행 상황을 매일 챙겨주시길 부탁드린다. 무엇보다 경기 대응 효과가 큰 소비·투자 부문 집행이 속도를 낼 수 있도록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총력을 다해주길 바란다. 실질적인 집행률 제고를 위해선 기초단체의 재정 집행 확대가 핵심이므로 광역단체가 책임지고 관할 시도단체와 함께 노력해달라”는 주문이다.

더 나아가 진 장관은 “행안부가 관계부처와 함께 자치단체 집행에 걸림돌이 되는 규제와 애로사항을 적극적으로 해소해나가겠다. 이월액 등을 최소화하는 자치단체에 교부세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등 재정적 지원도 병행해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청와대에서 경제 사령탑을 맡고 있는 김상조 정책실장도 “연방제에 준하는 지방분권시대를 여는 것이 예산의 의미”라며 “이월·불용액을 최소화하고 재정을 적극 집행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기록하는 게 우리 모두에게 주어진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호응했다.

이날 회의에는 당정청 관계자들과 함께 이재명 경기지사, 최문순 강원지사, 송하진 전북지사, 김영록 전남지사, 이시종 충북지사, 이용섭 광주시장, 송철호 울산시장, 이춘희 세종시장 등 광역단체장과 기초단체장들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